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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 & Experiences/Certificate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4.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4]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4.1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 마케팅 캠페인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데, 검색엔진 결과에 게재하는 텍스트 광고, 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배너광고, 고객에게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리는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 등을 이용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는 매출과 웹사이트 전환을 늘릭기 위해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조합해서 사용


# 캠페인 태그

- 마케팅 캠페인은 Google Analytics에서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 추적

- 캠페인 태그는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

- 추적 매개변수가 앞에 들어가고, 그 다음 등호와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또는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가 들어감

-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이 링크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

- 이렇게 해서 광고주는 자신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음


예)를 들어 Google 스토어 사이트로 연결되는 월간 이메일 뉴스레터를 구글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발송하고 있는 경우 링크에 'email'이라는 캠페인 태그를 추가하면 이 뉴스레터를 통해 구글 스토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음


- 캠페인 트래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캠페인 태그는 모두 5개( medium, source, campaign(필수) + content, term)






* medium 

 -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 유료 검색 광고에는 'cpc', 소셜 네트워크에는 'social'을 넣을 수 있음


* source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

 - 웹페이지나 이메일의 링크가 여기에 해당됨

 - Source 태그에서는 매체의 유형 구분 가능

 >> medium이 'cpc'(클릭당 비용)이면 source는 'google', 'bing' 또는 'yahoo'가 될 수 있고,

 >> medium이 'email'이면 source는 'newsletter'가 될 수 있음


* campaign

 - '2015-Back-To-School', '2015-Holiday-Sale'과 같은 마케팅의 이름을 추적(...&utm_campaign=2015-10dollars-off&...)


* content

 -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

 - 이 방법은 광고 또는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려고 할 때 유용

 - 두 버전의 뉴스레터를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경우 'v1-10dollars-off', 'v2-nopromo'와 같은 태그를 추가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와 연결할 뉴스레터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됨


* term

 - 유료 검색 캠페인의 키워드를 추적

 - Bing, Yahoo!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 추가한 경우에만 'term' 태그를 사용해야함

- ...&utm_term=android-doll&...



- 광고와 연결된 URL에 매개변수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URL 작성 도구'를 Google Analytics 도움말 센터를 통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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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춤 URL을 사용한 캠페인 데이터 수집 권장사항


1. 필요한 항목에만 태그를 추가

- 애널리틱스 계정이 운영 중인 Google Ads 계정에 연결되어 있고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을 사용 설정했다면 Google Ads에서 도착 URL에 태그를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애널리틱스는 모든 Google Ads 캠페인을 자동으로 추적합니다. 하지만 Google 이외의 검색 엔진에서 유료 검색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이들 광고의 도착 URL에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 추천 사이트는 자동으로 감지되고 보고서에 표시됩니다. 그러나 캠페인 이름 또는 광고 유형(예: 'banner_ad')과 추천 트래픽을 연결하려면 추천 사이트의 링크에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 일부 링크의 경우 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이러한 링크는 대부분 태그를 추가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검색 엔진의 자연어(무료) 키워드 링크에 태그를 추가해서는 안 되며, 검색 엔진 이름은 자동으로 감지되고 보고서에 표시됩니다.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을 사용 중인 경우에는 Google Ads URL에 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2. URL 작성 도구를 사용하여 링크 생성

- 캠페인 링크는 URL 주소 뒤에 물음표(?)와 앰퍼샌드(&)로 구분된 캠페인 변수로 구분됩니다(예: http://www.example.com/?utm_source=adsite&utm_campaign=adcampaign).


- 그러나 URL 작성 도구를 사용하여 URL을 생성한다면 링크 구문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성한 링크는 복사하여 광고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어떤 필드에 정보를 입력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3단계로 이동하세요.


3. 필요한 캠페인 변수만 사용

- URL 작성 도구에는 모두 6개의 필드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캠페인 소스, 캠페인 매체, 캠페인 이름만 사용하면 됩니다. 캠페인 용어를 사용해 유료 검색 키워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콘텐츠를 사용하여 클릭된 특정 광고, 버튼 또는 링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두 가지의 온라인 캠페인, 즉 이메일 캠페인 및 유료 키워드에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이메일 캠페인

 유료 검색 캠페인

 캠페인 소스

 뉴스레터1

 Yahoo

 캠페인 매체

 이메일

 CPC

캠페인 용어

 

 이 트래픽과 관련된 검색어

 캠페인 콘텐츠

 클릭 유도문안 2

 

 캠페인 이름

 제품 xyz

 제품 xyz


                         


4. 개인식별정보 전송 금지

- 모든 애널리틱스 고객이 준수해야 하는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에 따라 애널리틱스로 개인 식별 정보(예: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주소 또는 기타 개인 정보)를 전송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애널리틱스 개인정보 보호원칙 


{{{{Google Analytics에서 캠페인 데이터를 개선하기위한 4 단계}}}}


# 캠페인 태그 수프에 대한 치료법

Google Analytics 용으로 캠페인에 태그 를 지정하는 것은 매우 쉬워서 보고서를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 스크래블 타일이있는 수프 그릇

레이블 수와 캠페인 태그 수프로 끝납니다! 그러나 조직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매체 와 소스가 의미 하는 바를 알고 있더라도 해당 슬롯에 캠페인 정보를 어떻게 맞추어야하는지 항상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캠페인 , 콘텐츠 및 용어 와 같은 캠페인 태그에 대해 추가 슬롯은 어떻습니까?


다음 4 단계를 수행하여 일관된 캠페인 태그 지정 계획을 개발하고 지금 데이터 개선을 시작하십시오.


1. 기본 레이블에 구축

Google Analytics는 이미 매체 및 소스에 대한 값 (라벨)으로 트래픽 보고서를 채 웁니다. 캠페인 데이터에 대해 생성하는 모든 새 라벨은 동일한 보고서를 채우므로 매체 또는 소스 목록에서 함께보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이전 라벨과 새 라벨을 같은 가족의 일부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은 정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매체 에는 추천, 자연, 유료 검색의 경우 CPC, 직접 트래픽의 경우 (없음)의 네 가지 기본 라벨이 있습니다. 이를 트래픽의 큰 버킷, 최고 수준의 마케팅 채널이라고 생각하십시오. 동일한 수준에서 새 채널을 만들고 너무 구체적으로 지정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면 :


* 이메일

* 소셜

* 배너 (또는 디스플레이)

* 인쇄

* 다이렉트 메일


소스 에는 기본적으로 추천 웹 사이트 이름, 검색 엔진 및 (직접)의 세 가지 유형의 레이블이 있습니다. 특정 웹 사이트나 검색 엔진의 사용자 또는 이미 귀하를 알고 직접 방문한 사람들과 같은 타겟 고객으로 생각하십시오. 다음과 같은 소스 라벨을 사용하여 캠페인 콘텐츠를 보는 사람을 설명합니다.


* newsletter-subscribers

* facebook

* partner.com = 배너 광고를 넣은 웹 사이트

* 산업-오늘 = 광고 하는 출판물의 이름

* 엽서-목록 = 메일 링 목록의 이름


기본 레이블은 많은 태그를 불필요하게 만듭니다. 돌려 자동 태그를 애드워즈와 자동 = 매체 = 클릭당 비용 (CPC) 및 소스를 얻을 수있는 다른 모든 애드워즈 치수 캠페인 이름을 포함과 함께 구글. 다른 유료 검색 캠페인에 태그를 지정해야하지만 제휴 사이트의 링크와 같은 항목에는 태그를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이미 medium = referral 및 source = your-affiliate-site-name으로 추천 보고서에 있습니다.


2. 라벨이 질문에 답하도록 만들기

매체 및 소스와 동일한 라인을 따르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생각하면 캠페인 및 콘텐츠 및 용어에 대한 레이블을 만드는 것이 더 쉽습니다.


* 매체 = 어떤 광범위한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출처 = 누가 귀하의 콘텐츠를 보거나 시청자를 전달합니까?

* 캠페인 = 이러한 소스를 타겟팅하는 이유 와 (선택 사항) 언제 ?

* 내용 = 어떤 마케팅 노력이 더 잘 수행됩니까?

* 용어 = 실적이 더 좋은 키워드 는 무엇입니까?

 

캠페인 라벨은 다른 모든 라벨을 한데 모아 특정 목적에 사용한 모든 매체와 소스를 식별합니다. 이러한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제품 출시, 모금 행사 또는 진행중인 프로모션 일 수 있습니다. 캠페인은 일반적으로 제한된 기간 동안 발생하므로 여기에도 날짜 또는 시간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product-launch-2011-july

* community-event-2011-09-08

* summer-rewards-program


콘텐츠 라벨은 동일한 소스, 매체 또는 캠페인 내에서 서로 다른 링크의 실적을 비교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링크 유형은 무엇입니까? 이메일의 상단 또는 하단? 다른 대상 텍스트, 다른 제안을 사용하여 어떤 것이 더 매력적인 지 확인합니까 (무료 배송 또는 20 % 할인)? 텍스트 링크 또는 사진 링크? 또는 QR 코드도 !


term은 이메일 또는 배너 정보를위한 추가 슬롯처럼 보이지만 유료 검색 키워드에만 사용해야합니다. utm_term으로 태그를 지정하면 키워드 보고서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애드워즈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이 키워드를 자동으로 캡처하고 다른 유료 검색 공급 업체와 협력하여 실제 키워드로 utm_term을 채우도록하십시오.


3. 믹스 앤 매치하지 마십시오

일관성이 전부입니다. 이메일을 매체로 사용하려는 경우 소스로도 사용하지 마십시오. 편리해 보이는 슬롯에 날짜 나 계절 정보를 입력하지 말고 하나 (예 : 캠페인 슬롯)를 선택하여 그대로 유지하십시오. 더 세분화가 필요한 경우 소스에 대한 다음 예제와 같이 동일한 슬롯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뉴스 레터 구독자

* 뉴스 레터 전망


이것은 여전히 ​​내 타겟 청중을 설명하므로 단순히 해당 슬롯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레이블에 부딪히지 않고 소스 레이블에 포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관성은 다른 이점이 있습니다.


동일한 슬롯의 태그에 동일한 레이블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더 쉽게 롤업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 모든 트래픽 소스에서 뉴스 레터를 검색하고 뉴스 레터를 수신 한 두 그룹의 데이터를 비교할뿐만 아니라 뉴스 레터의 전반적인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보고서에서 공통된 라벨을 검색 할 수 있다면 목적은 같지만 다른 시간에 실행 된 캠페인의 실적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4. 문서화 및 공유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캠페인 워크 시트에 모든 것을 기록하십시오. 설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전 캠페인에 태그를 지정하는 방법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두 명 이상의 사용자가 태그를 만들 때 철자 및 구두점에 대한 가이드로서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Google 문서와 같은 공유 공간에 워크 시트를 보관하세요.


스프레드 시트 사용에 대한 또 다른 좋은 점은 수식이 모든 라벨을 캠페인 태그가있는 URL로 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utm_source가 먼저 오도록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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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 URL 작성 도구 사용

- 도움말 센터에서 URL 작성 도구를 사용하려면 Campaign URL Builder 사용

 1) 광고 또는 캠페인과 연결할 방문 페이지의 URL을 입력

 2) 캠페인 소스와 매체의 입력란을 작성(캠페인 검색어와 캠페인 콘텐츠는 선택사항)

 3) 캠페인 이름 작성 - 검색어, 콘텐츠 이름은 원하는 대로 지을 수 있음(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식별 하기만 하면 됨)


- 하단에서 'URL 생성'을 클릭하면 캠페인 매개변수가 모두 추가된 링크 생성

- URL은 한 번에 하나씩만 만들 수 있음

- 규모가 큰 캠페인에서는 URL을 하나씩 만드는 대신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음


# 태그 작성

- 태그의 이름을 지을 시 일반적으로 단어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URL에 공백이 들어가지 않도록 URL 작성 도구가 단어 사이에 밑줄을 넣음( _ )

- 태그 값을 입력할 때는 철자와 대소문자에 일관성이 있어야함

- Google analytics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모두 대문자인 'PROMO1'과 모두 소문자인 'promo1'은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됨

- 배너 광고에는 'display',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과 같이 매체 이름을 일관성 있게 지어야함







# 캠페인 트래킹 테스트

- 시크릿 모드 창을 열거나 비공개 브라우징을 시작

- 캠페인 추적용으로 만든링크를 복사해서 브라우저의 주소입력란에 붙여 넣기

- 웹사이트가 로드되면 사이트에서 중요한 작업을 수행해보기

-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목표가 체험 가입자를 늘리는 것이면 사이트에서 가입 절차를 완료하라

- 만약 캠페인에서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면 쿠폰을 이용해 구매를 해보기

- 만든 URL을 모두 테스트하는 것이 좋음

# 모든 캠페인 보고서(트래킹 테스트 확인)

- 실시간 보고서에서 캠페인 정보를 즉시 확인하거나 몇 시간 후에 표준 캠페인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 '획득' 섹션의 '캠페인'에 있는 '모든 캠페인' 보고서에서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 비교 가능

- 캠페인에서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경우 캠페인의 이름을 필터에 입력하면 테스트한 캠페인 클릭에 대한 개요 정보가 표시됨

-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면 URL 작성 도구에 입력한 소스 및 매체 데이터를 확인 가능

- URL에 추가한 다른 캠페인 태그를 확인하려면 '광고 콘텐츠'와 같은 두 번째 측정 기준을 추가

- 이렇게 하면 '소스/매체' 기본 측정 기준의 데이터를 링크에 추가한 'content' 태그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예시) 예시화면 구글 스토어는 프로모션 제공 여부를 기준으로 이메일 뉴스레터에 대한 'content' 태그를 구분

- 두 번재 측정기준에서 '광고 콘텐츠'를 추가하면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찾을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와 URL 작성 도구를 함께 이용하면 어떤 캠페인에서 웹사이트로 고품질의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는지 신속히 파악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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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표를 사용하여 비지니스 목표 측정하기(How to set up goals in analytics)


# 비지니스 목표와 Google 애널리틱스 목표

- 비지니스 목표는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을 '전환(conversion)'이라고 하는데, 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 등이 여기에 해당

- Google Analytics에서는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목표'라는 기능을 이용

- 목표를 설정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 항목을 생성

- 예를 들어 총 전환수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과 같은 측정 항목 생성

- 이 비율을 다른말로 '전환율(conversion rate)'이라고 함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 유입경로'도 설정할 수 있음

- 목표 유입경로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전환 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비즈니스 목표 사용

-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사용하려면 목표를 설정할 보기의 관리자여야 함

-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해야함

- 먼저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추적하려는 정보를 정해야함

- Google store 의 경우 전자상거래 스토어이므로 결제 완료를 추적하는 것이 좋음

- 사용자가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 순간을 목표로 설정하고,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해서 확인 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음

- 목표에서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지 않으며, 목표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만 추적함

-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어서 목표 달성을 추적하는 것은 선택사항이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전환 경로의 각 단계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목표 슬롯

- 각 목표에서는 1~20의 번호 중 하나가 '목표 슬롯 ID(Goal Slot ID)'로 사용됨

- 목표 슬롯 ID를 이용하면 목표를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잇음

- 항상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슬롯이 기본 슬롯으로 설정됨

- 첫번째 목표를 만드는 경우 목표 슬롯 ID는 '1'이 되지만, 하나로 묶으려는 목표가 있으면 다른 슬롯을 선택할 수도 있음























# 목표 유형 선택

- 다음은 4개의 목표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

- 각 유형은 구체적인 사용자 액션에 의해 실행되는데, '도착(destination)'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감사 페이지(thank you page)와 같은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을 말함

- '시간(duration)'은 사용자의 세션 시간 

-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pages/screens per session)'는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

- '이벤트(event)'는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

-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려는 경우에는 '도착'유형의 목표만 사용할 수 있음

- '도착'을 선택 후 '다음'을 클릭



# 목표 디테일 설정(Goals details) - 도착(destination)

- 다음으로 '도착' 입력란에 '주문 완료'페이지의 도착 URL을 입력

- 도착 URL이란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했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의 URL을 말함

- URL 전체를 입력하는 것보다 도착 페이지의 URL에만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음

- 구글 스토어의 다른 웹페이지에는 URL에 'SubmitOrder'가 없으므로 이를 이용해 '주문 완료' 페이지를 나타내도록 하려고함

- URL 입력칸 앞에 항목에서 '같음(Equal to)'을 선택하고, '/SubmitOrder'를 입력한 후, 하단에 있는 '확인(verify this goal)'을 클릭하면, 이 목표에 대한 전환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음

- 왜냐하면 SubmitOrder는 더 긴 동적 URL의 일부이기 때문 

- 이 목표를 추적하려면 '같음' 대신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을 선택한 후 '/SubmitOrder'를 입력하여 이 앞에 다른 URL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줘야함

- 이제 '재확인(re-verify)를 클릭하면 0이 있던 자리에 전환율이 표시됨;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다는 의미




# 값(value)

- 전환 목표에 금액을 지정하려면 '값(value)' 스위치를 '설정(on)'으로 놓고 각 전환의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력

- 이 기능은 각 전환이 비즈니스에 일정한 금액의 가치가 있을 때만 사용해야함

- 예를 들어 뉴스레터 신청 1회가 비즈니스에 1달러의 가치가 있다면 목표 가치를 '1'로 설정할 수 있음

- 지금은 Google store의 주문 완료를 추적하고 있고, 각 주문의 금액이 다르므로 값 항목을 '해제'로 설정


# 유입경로(funnel)

- 구매에서 발생하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려면 전자상거래 애널리틱스 과정에 나오는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 설정해야함

- 설정을 확인한 후 유입경로(funnel) 스위치를 '설정(on)'으로 변경하여 유입경로 단계를 추가

- 각 유입경로 단계는 사용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해야하는 액션을 나타냄

-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결제와 구매를 위해 거쳐야하는 각 페이지의 URL을 입력

-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이름을 붙이고 각 URL의 고유한 정보를 입력

- 목표 달성에서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면 해당 단계의 필수 여부 스위치를 '예'로 설정하라

- 예를 들어 첫 번째 단계에서 유입경로에 들어온 사용자만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려면 첫 번째 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

- 일부 단계를 필수(required) 단계로 설정해도 전환 보고서의 목표 달성 횟수는 달라지지 않음

- 왜냐하면 필수 단계는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만 보고되기 때문











# 목표 확인 

- 저장을 클릭하면 목표 목록에 설정한 목표가 나타남

- 목표 측정항목을 보려면 보고서 보기로 돌아간 후 '전환(conversion)' 보고서 아래에서 '목표(goals)'를 클릭한 후 '개요(overview)'를 클릭

- 이제 잠재고객 보고서나 호기득 보고서와 같은 대부분의 다른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목표 데이터를 확인 가능

- 관련 유입경로 시각화를 보려면 전환에서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funnel visualization report)를 클릭

- 아래로 스크롤하면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사용자 활동과 각 단계를 통과한 사용자의 수를 확인 가능

- 사용자 이탈이 급증한 지점이 있으면 해당 단계를 자세히 확인해야함

- 이 단계에서 기술적 문제가 있어서 사용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음

-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 가면 맞춤 목표를 직접 만들 수 잇을 뿐 아니라 다른 사용자가 만든 목표를 자신의 애널리틱스 계정에 추가해서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사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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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착 목표의 예

특정 페이지 또는 화면을 조회하는 사용자에 기반한 전환입니다.

이 도움말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도착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목표 설정 및 수정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 고정 URL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는 특정 웹페이지에 대해 정적 URL을 사용하며 이러한 페이지의 구조는 사이트에 사용된 웹 기술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myownpersonaldomain.com/2008/category/name-of-blog-post/

http://www.examplepetstore.com/dogs/food.php

http://www.examplepetstore.com/cats/food.html


이러한 유형의 URL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목표 URL이 해당 페이지 및 목표에만 고유하게 사용되는 것이고 조회할 때마다 일정하게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URL이 목표 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동일한 경우 여러 단계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URL(아래)을 참조하세요. 조회할 때마다 URL이 변하거나 이름 및 값 매개변수가 있다면 동적으로 생성되는 URL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 도착: 목표의 요청 URI 부분을 입력합니다.

요청 URI는 도메인 주소의 뒤에 나오는 URL의 일부분입니다. 위에 예시로 나온 URL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입력하게 됩니다.

>> /2008/category/name-of-blog-post/

>> /dogs/food.php

>> /cats/food.html

- 대소문자 구분: 대소문자만 다른 똑같은 URL(예: /contactus.html과 /CONTACTUS.html)을 서로 구분하려면 이 체크박스를 선택하세요.

- 검색 유형: 귀하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검색 유형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 검색 유형(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 유형을 참조하세요.

- 값: 페이지에 값을 할당한 경우에는 옵션을 사용하고 해당 값을 이 입력란에 입력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목표 및 목표값에 대한 정보를 참조하세요.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를 추적하려면 장바구니에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사이트에서 발생한 구매의 수익과 ROI 측정항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완료되었음을 알려 주는 도착 목표를 만들어도 유용합니다. 도착 목표를 설정하면 1건 이상의 거래를 발생시킨 세션의 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비율이 해당 목표의 전환율이 됩니다.


전자상거래가 완료되었음을 알리기 위해 도착 목표를 설정할 경우 목표값 입력란을 비워두세요. 거래의 실제 값은 목표값 측정항목이 아니라 수익 측정항목에 표시되며 장바구니의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에서 가져옵니다.


일단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하고 거래 데이터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는 것이 확인되면 다음과 같이 도착 목표를 설정합니다.


- 도착 URL: 구매 감사 페이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예: http://www.we-sell-for-you.com/mysite/myCart_receipt_thankyou.asp

- 검색 유형: 일반적으로 장바구니 URL이 다수의 매개변수를 URL 끝 부분에 붙여 데이터를 전자상거래 서버로 전송하기 때문에 쇼핑 페이지에 대해서는 시작값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URL의 구조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검색 유형을 설정하는 데 장바구니를 시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검색 유형을 참조하세요.

- 목표값: 전자상거래를 추적하고 있다면 이 항목을 빈칸으로 남겨도 됩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수익을 통해 액션의 가치가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 동적으로 생성되거나 수시로 변하는 URL

URL에 검색어가 포함되어 있거나 끝 부분에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 유입경로 또는 도착 목표 URL을 입력할 때 시작값이나 정규 표현식 검색 유형을 사용하세요. 동적 URL 또는 수시로 변하는 URL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www.example.com/about/pageWithParameter.html?id=89

- http://www.example.com/sales/JanuaryOffer.html?utm_source=NewsLetterJan&utm_medium=email

- http://sports.example.com/checkout.cgi?page=1&id=002



# 여러 단계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URL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이동하는 경우에도 URL이 변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 프로세스의 URL 경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1단계(가입): www.example.com/sign_up.cgi

- 2단계(계약 동의): www.example.com/sign_up.cgi

- 3단계(완료): www.example.com/sign_up.cgi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다음을 권장합니다.

1. 이벤트 추적을 설정하여 이와 유사한 흐름을 추적하세요. 

2. 도착 목표 대신 이벤트 목표를 사용하세요.


그러나 고급 사용자는 동일한 URL을 가진 유입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이동 과정을 단계별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추적하려는 과정의 각 단계에 대해 가상 페이지뷰를 생성하도록 추적 코드를 수정하세요.


개발자 가이드에 설명된 것처럼 send 명령과 pageview 조회 유형으로 구성된 ga 함수를 전달하고 기본 페이지 값을 광고주가 만든 URL로 덮어쓸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 analytics.js 추적 코드에 수정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ga('send', 'pageview', '/funnel_G1/step1.html');

ga('send', 'pageview', '/funnel_G1/step2.html');

ga('send', 'pageview', '/funnel_G1/step3.html');

마지막으로, 추적 코드를 수정하여 만든 URL을 이용하여 유입경로와 목표 URL을 지정하세요.


# 여러 조건에 대한 목표

웹사이트에서 특정 섹션 2개와의 상호작용, 웹사이트의 하위 디렉토리에 있는 페이지 방문과 같이 조건이 여러 개인 목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정규 표현식을 검색 유형으로 사용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검색 유형을 참조하세요. 자세한 설명을 위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sports/.*를 사용하면 스포츠 디렉토리 내의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목표 달성으로 간주됩니다.

- sports.html|music.html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sports.html 또는 music.html 페이지를 조회하면 목표 도달로 간주합니다.



# 다른 사이트의 목표

목표로 사용할 도착 목표가 다른 사이트에 있다면 타사 사이트의 목표 및 유입경로 단계를 참조하세요.


# 유입경로 설정에 대한 도움말

도착 목표를 만들 때 해당 목표에 대한 유입경로를 만드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유입경로는 사용자가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페이지의 순서입니다. 유입경로의 보고서 데이터는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유입경로를 만들기 전에 다음 사항에 유의하세요.

- 웹사이트에서 페이지 순서를 테스트해 보고 목표에서 추적하려는 전체 활동 순서를 구성하는 모든 페이지를 기록해 둡니다.

- 유입경로의 마지막 페이지는 실제 목표이므로 유입경로 섹션이 아니라 도착 입력란에 해당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 도착에 대해 선택하는 검색 유형은 유입경로 섹션의 URL에도 적용됩니다.

- 각 유입경로 단계에서 URL의 도메인 이름은 생략하세요(예: http://www.example.com/aboutUs.html은 /aboutUs.html로 입력해야 함).

- 유입경로의 첫 단계를 필수 단계로 만들면 첫 단계를 통과한 다음 목표에 도달한 사용자만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의 전환 집계에 포함됩니다. 필수 단계를 설정하지 않으면 목표에 대한 전환 집계가 모든 보고서에서 똑같이 나타납니다.


* 유입경로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착 목표를 열거나 생성합니다.

2. 유입경로 옵션을 사용 설정하고,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이 단계를 표시할 때 사용할 이름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welcome.html 페이지의 이름으로 환영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첫 단계로 유입경로 첫 페이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4. 첫 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하려면 필수 단계 전환을 클릭하여 사용 설정합니다.

5. 유입경로 단계를 더 추가하려면 +다른 단계 추가를 클릭하고 각 페이지의 이름과 URL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유입경로의 마지막 페이지는 유입경로 섹션이 아니라 도착 입력란에 입력합니다.

6. 페이지 추가를 완료했으면 목표 만들기(또는 목표 저장)을 클릭합니다.

유입경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보시기 바랍니다.


* 검색 유형: 시작값, 같음, 정규 표현식

애널리틱스에서는 목표 또는 유입경로에 대한 URL의 식별 방식을 정의할 때 세 가지 검색 유형이 사용됩니다. 목표 URL에 대해 선택하는 검색 유형은 유입경로의 URL에도 적용됩니다(유입경로 URL을 만들 경우).


1. 일치: 일반 고정 URL용

일치는 처음부터 끝까지 예외 없이 URL의 모든 문자가 일치하는 일치 검색을 말합니다. 이 옵션은 사이트의 URL이 읽기 쉽고 변화가 심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려면 유입경로 또는 목표로 입력한 URL이 보고서에 표시되는 URL과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URL에 세션 식별자나 검색어 매개변수와 같은 동적(변수) 정보가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같음을 목표 페이지(예: /shopping/thanks.html)에 검색 유형으로 사용하면 도착 입력란에서 맨 앞 또는 맨 뒤에 공백이 있을 경우 목표 도달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2. 시작값: 뒤에 나오는 URL 매개변수 제거용

이 옵션을 이용하면 문자열의 시작부터 사용자가 지정한 마지막 문자까지의 구간에서 똑같은 문자가 있을 경우 일치로 간주됩니다. 이 옵션은 페이지 URL이 변화가 거의 없지만 맨 끝에 제외하고 싶은 추가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동적으로 생성되는 콘텐츠가 있으면 시작값 검색 필터를 이용하고 고유한 값은 삭제하세요.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가 방문한 URL이 http://www.example.com/checkout.cgi?page=1&id=9982251615인 경우 id는 사용자 두 명 단위로 달라집니다. 이때에도 /checkout.cgi?page=1을 URL로 사용하고 시작값을 검색 유형으로 선택해도 동일한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3. 여러 조건을 검색하기 위한 정규 표현식 검색:

정규식에서는 와일드카드 이용 및 유연한 검색을 위해 특수 문자가 사용됩니다. 이 옵션은 동일한 웹페이지에 대한 URL에서 스템, 후행 매개변수, 혹은 두 가지가 모두 변할 수 있을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여러 하위 도메인 중 하나로부터 방문하고 URL에서 세션 ID를 사용하는 경우 정규 표현식을 이용하여 URL에 변하지 않는 부분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eckout.cgi\?page=1이 http://sports.example.com/checkout.cgi?page=1&id=002 및 http://fishing.example.com/checkout.cgi?page=1&language=fr&id=119와 일치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sports/.* 하위 디렉토리의 모든 페이지를 방문하도록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목표 URL의 정확성 확인하기

페이지 보고서에서 목표를 작성할 때 사용할 URL 또는 정규 표현식으로 페이지를 검색하면 목표 URL을 올바르게 작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에서 원하는 페이지를 찾으면 URL 또는 정규식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gallery/?hl=ko#posts/search/%3F_.type%3DGOAL%26_.start%3D0%26_.term%3Dgoals/



# Google Analytics에서 목표 삭제하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 한 후 나중에보기에서 목표를 삭제하고 싶습니까? 관리 섹션으로 이동하여보기에 대한 목표 탭을 클릭하고 "삭제"버튼을 검색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그것을 찾지 못합니다.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됐어요 일반적인 질문 질문 전에 , 그것은 최근에 우리에 와서 훈련 Google 웹 로그 분석 지난 주.


@ 배경

Google Analytics에는 각각 5 개의 목표 슬롯을 사용할 수있는 4 개의 목표 세트가 있습니다. 따라서보기 당 총 20 개의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목표 슬롯

목표를 통해 웹 사이트의 성공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 사람들이 귀하의 사이트에서 무엇을하기를 원하는지 알려 주면 목표로 간주됩니다. Google Analytics에 목표가 귀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목표 값을 설정하면 실제로 효과가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마케팅과 함께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를 설정 한 경우 자연 검색은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지만 유료 검색은 더 많은 판매를 유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은 그 반대로도. 목표 (또는 전자 상거래 추적)가 없으면 어떤 트래픽 소스가 가장 가치가 있는지 또는 사이트의 어떤 콘텐츠가 사람들의 전환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고 있다면  Dorcas Alexander는 최근 다음과 같은 일련의 게시물을 작성했습니다.


1 부 : 미리 계획하기


2 부 : URL 기반 목표


파트 3 : 이벤트 기반 목표


@ 내 목표를 삭제할 수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목표를 설정하면 그 시점부터 보고서에만 표시됩니다. 과거 데이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목표 설정이 데이터가 Google Analytics 서버로 전송 될 때 발생하는 처리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누군가 귀하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적어도 하나의 페이지를 봅니다.


2. 원시 조회는 방문자, 방문 및 조회 한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Google Analytics 서버로 전송됩니다.


3. GA는 히트를 처리합니다. 이 처리에는보기 설정, 필터 및 목표가 포함됩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데이터가 보고서로 전송됩니다.


이 처리는 한 번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목표를 설정할 때 해당 목표에 대한 데이터가 보고서에 있으면 영구적으로 유지됩니다. 돌아가서 목표를 변경할 수 없으며 보고서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제 목표를 삭제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 목표 보고서로 이동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 : 150


목표 1 완료 : 25


목표 3 완료 : 50


이제 숫자가 합산되지 않고 Google Analytics가 간단한 산술을 수행 할 수없는 이유가 궁금 할 것입니다 (물론 그 이유는 알고 있지만 분석에 액세스 할 수있는 다른 모든 사람이 이해합니까?).


목표를 비활성 으로 설정하는 옵션을  사용하면 해당 목표가 ​​존재하고 얼마나 많은 완료가 발생했는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활성 목표


@ 어떻게해야합니까?

우선, 목표로 추적하고 싶은 것에 대한 전략이 있어야합니다. 계산하려는 매우 중요한 사항 (매크로 전환)과 더 부드러운 성공 (마이크로 전환)이 몇 가지 있어야합니다.


매크로 목표를 하나 이상의 목표 세트로 구성하고 마이크로 목표를 자체 목표 세트에 함께 유지하십시오.


물론 목표로 추적하고 싶은 새로운 것이 항상있을 것입니다. 방이 다 떨어질 때까지보기에서 목표를 채우는 것은 항상 유혹적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열악한 조직으로 이어집니다.


목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인지 또는 조만간 사라질 가능성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임시 목표 인 경우 별도의보기를 만들어 추적 (및 기타 단기 목표)을 고려하십시오.


20 개의 목표 제한이 너무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게되면보기별로 함께 그룹화 된 유사한 목표로보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부서에 맞춰진 목표가있는보기와 고객 서비스 부서에 맞춰진 목표가있는 다른보기가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뷰에서 목표를 "삭제"하려면 어떻게해야합니까? 목표 구성을 테스트하고 목표에 대해 잘못된 이름을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


@ 목표 이름

목표를 편집하고 비활성으로 표시하고 목표에서 다른 모든 정보를 삭제하고 이름을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이름이나 목표 URL을 비워 둘 수는 없지만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 함) 해당 필드의 이름을 대시로 지정하면 재사용 할 수있는 공백 목표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비활성 목표 재 목적

목표를 편집 할 수 있으므로 비활성 목표가 차지하는 슬롯을 항상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비활성 목표에 대한 이전 목표 데이터가 보고서에 계속 남아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이전 목표에 대한 실제 목표 달성이었던 새 목표에 대한 목표 달성을 볼 수 있으므로 혼동스럽고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혼란을 줄이기 위해 할 수있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목표 슬롯의 용도를 변경하지 마십시오. 비활성으로 표시하기 만하면됩니다.


2. 목표 슬롯의 용도를 변경해야하는 경우 가능한 한 이전 목표와 유사한 새 목표를 유지하십시오.


3. 보고서의 주석 기능을 사용하여 목표에 대한 변경 사항을 추적하십시오. 또한 보고서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변경 사항을 알리기 위해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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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How to use analytics with Google Ads)






#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 애드워즈는 비즈니스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Google의 광고 시스템

- 텍스트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Google 검색 결과 옆에 게재

-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이며,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웹사이트에 게재됨

- 구글 스토어에서 티셔츠를 판매하는 경우 'Google 티셔츠', '구글 의류'와 같은 키워드에 입찰할 수 있음


# 구글 애드워즈


- 사용자가 구글에서 '시원한 구글 티셔츠'와 같은 제품을 검색하면 애드워즈 시스템이 이와 관련된 구글 스토어 광고를 게재

- 단 광고가 애드워즈 품질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함

- 이와 같은 광고를 이용하면 구글 검색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하루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유치를 할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구글 애드워즈 계정을 연결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참여 데이터와 함께 애드워즈 클릭 및 비용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고, 애드워즈 캠페인에서 사용할 리마케팅 목록을 애널리틱스에서 만들 수 있으며, 애드워즈에서 애널리틱스 목표와 거래를 조회로 가져오고 애널리틱스 사이트 참여 데이터를 조회 가능


# 애드워즈 계정 설정


- 애드워즈 계정을 설정하려면 본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링크를 클릭하여 화면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 계정을 만드세요

- Google analytics  와 ads를 연결하려면 먼저 ads 계정에서 사용하는 이메일을 이용해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해야함

- 로그인 할 때 사용한 이메일은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음

- 그리고 두 계정 모두에서 관리자여야함

- 다음으로 관리탭을 클릭 후 애드워즈 계정과 연결할 계정 및 속성을 선택했는지 확인

- 속성 섹션에서 '애드워즈 연결(adwords linking)'을 선택

- 여기에서 Google 계정과 연결한 adwords 계정이 모두 자동으로 표시됨

- 연결할 계정을 선택한 다음 '계속'을 클릭

- '링크 그룹 제목(link group title)'에 원하는 이름 입력

- AdWords accounts ID를 입력해도 됨

- 이제 애드워즈 데이터를 표시할 보기를 선택하고, '계정 연결'을 선택

- 연결된 계정이 입력한 제목과 함께 링크 그룹 목록에 표시됨


# 캠페인 추적 설정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애드워즈 계정을 연결하려면 두 시스템 간에 캠페인 데이터가 공유되지만 이 경우에도 캠페인 추적을 사용해야 함

- 이전 시간에 설명한 URL 작성 도구를 이용해 애드워즈 URL에 캠페인 추적 태그를 직접 추가할 수 있음

- 애드워즈 시스템의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이 애드워즈 URL에 특수한 캠페인 태그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음

- 특정 애드워즈 측정 기준을 Google 애널리틱스로 가져오려면 자동 태그 추가를 반드시 사용해야함


# 애드워즈 보고서


-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왼쪽 메뉴의 '획득acquisition' 섹션에서 애드워즈 보고서를 찾을 수 있음

- '캠페인' 보고서를 클릭하면 여러 애드워즈 캠페인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음

- 이 보고서에서는 애드워즈 캠페인이 애드워즈에서 지정한 이름으로 표시됨

- 이러한 점이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했을 때의 이점 중 하나

- 보고서 상단에서 데스크톱, 모바일 또는 테블릿을 선택하면 기기별 캠페인 실적을 확인할 수 있음

- 아래의 데이터 표에서는 획득 측정항목에서 각 캠페인의 클릭수와 총 클릭 비용을 확인할 수 있음

- CPC에는 클릭 1회의 평균 비용이 표시됨

- 행동(behavior) 항목에서는 각 캠페인의 사용자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환(conversion) 항목에서는 각 애드워즈 캠페인의 전환율과 실제 목표 달성 횟수, 그리고 전환이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기여한 가치를 확인할 수 있음

- 전환의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면 각 목표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 키워드 보고서(Keyword Reports)


- 키워드 보고서를 보면 키워드와 개별광고의 실적을 알 수 있음

- 예를 들어 어떤 키워드를 통해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지만 이탈률이 높다면 광고가 관련성 낮은 방문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을 가능성이 큼

- 키워드의 전환율이 높지만 광고노출 횟수가 적다면 이 키워드의 입찰가를 높여서 광고가 더 자주 게재되고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도록 만드는 것이 좋음

- 두 번째 측정 기준에서 '기기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의 유형을 기준으로 키워드를 분류할 수 있음


# 입찰가 조정 보고서 (Bid adjustment reports)

- 입찰가 조정은 사용자의 기기, 위치, 시간을 기준으로 키워드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애드워즈 기능

- 예를 들어 구글 스토어에서 연말 연시에   임시 매장을 열었다면 영업 시간에 매장의 3마일 이내에 있는 휴대기기에서 광고 노출이 늘어나도록 입찰가 조정을 설정할 수 있음

- 애널리틱스의 입찰가 조정 보고서를 보면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가 조정의 애드워즈 실적을 분석할 수 있음

- 표의 상단에 있는 선택 도구를 이용하면 캠페인 실적을 기기, 위치, 시간 및 리마케팅 목록 입찰가 조정을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음

- 캠페인의 입찰가 조정과 측정항목을 모두 확인하려면 목록에서 캠페인 이름을 클릭


- 애드워즈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할 때 애드워즈가 비즈니스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를 확인할 수 있음

- 이를 통해 마케팅의 가치를 파악하고 투자수익 제고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4.5 과정 복습 및 다음 단계(Google Analytics for Begginers Wrap-Up)

















# Google Analytics data를 이용해 비즈니스 실적을 개선하는 방법


- 실적이 우수한 페이지 중 신규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를 찾으려면 행동 섹션의 사이트 콘텐츠에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를 클릭

- 그런 다음 두 번째 측정 기준에서 '사용자 유형(user type)'을 추가하면 신규 사용자가 방문한 상위 실적 페이지를 찾을 수 있음

- 이 정보를 사이트 콘텐츠 및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세울 때 참조하면 훨씬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음

- 실적이 저조한 방문 페이지를 찾으려면 '행동' 섹션에 있는 '사이트 콘텐츠'에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를 확인

- '이탈률(Bounce Rate)'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하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 바로 떠나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음

- 캠페인을 운영 중이고 방문 페이지와 마케팅 전략의 상호 영향을 확인하려면 두 번째 측정기준에서 '캠페인' 또는 '소스 매체'를 추가

-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캠페인과 방문 페이지를 찾아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할 수 있음

- 또한 기기별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 반응하는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음

- 사용자 캠페인 데이터를 기기별로 분류하여 조회하려면 획득 보고서에서 '캠페인'을 선택한 다음 '모든 캠페인'을 선택한 후 두 번째 측정 기준에서 '기기 카테고리'를 추가

-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 반응하는 방식이 기기별로 어떻게 다른지를 알 수 있음

- 또한 지역 데이터와 목표를 이용해 디지털 캠페인을 최적화 할 수도 있음

- 지역 섹션의 위치 보고서를 연 후 오른쪽에 있는 전환 풀다운 메뉴에서 확인하려는 목표를 선태한 다음, '목표 전환율'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

- 이렇게 하면 전환수가 가장 많은 도시 또는 국가를 찾아서 이들 지역을 타게팅할 수 있음

- 아마 지금쯤이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잠재고객을 상세히 분석하고, 디지털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며, 웹사이트 전환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을 것

-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다양한 보기를 설정해 테스트하는 방법과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필터를 추가하는 방법도 잊지 말 것

- 또한 목표를 설정하여 웹사이트 전환수를 추적하는 방법과 마케팅 캠페인에 정확하게 추적용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도 꼭 기억하시기 바람




* 평가시험 4 결과

내 점수 : 8/10(80%)



레슨 4까지 수료 후 시험에 통과하면 다음과 같은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수료 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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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https://quaresma.tistory.com/270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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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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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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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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