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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 & Experiences/Certificate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2)






3.2 획득 보고서(Acquisition reports overview)


- 획득 보고서를 이용하면 여러 마케팅 채널의 실적을 비교하고 품질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과 전환의 소스를 찾을 수 있음

- 마케팅 활동을 집중할 영역을 정할 때 도움이 됨



# 웹사이트 트래픽 소스 파악



-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의 추적 코드가 사용자의 유입경로에 대한 여러 속성(또는 측정기준)을 자동으로 인식

- 여기에는 트래픽 매체, 소스, 마케팅 캠페인 이름이 포함

- 매체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보내는 시스템

- 매체의 종류


* 자연 : 무료 검색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

* CPC :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Google ads 텍스트광고등)

* 추천 : 검색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파악

* 이메일 : 이메일 마케팅 캠페일을 통행 유입된 트래픽

* 없음 :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소스'직접, 매체'(없음)')


* 소스에서는 매체에 대한 상세 정보가 표기

- 매체가 '추천' = 소스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URL

- 매체가 '자연' = 소스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의 이름


# 소스/매체 보고서

- 실적이 우수한 트래픽 소스를 찾으려면 사용자가 많은 소스/매체 조합을 확인

- 하지만 사용자가 많은 것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을 뜻하지는 않음

- 트래픽은 소스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환에 도달한 '고품질' 트래픽이어야 가장 좋음

- 트래픽의 품질을 가장 잘 보여주는 통계는 이탈률

- 비교보기에서 측정항목으로 '이탈률'을 선택하면 각 소스/매체 조합의 이탈률을 사이트 평균과 비교할 수 있음

- '실적' 기준을 활용하면 분석에 상황 정보를 가미하여 비즈니스의 성공에 가장 기여한 마케팅 활동을 찾을 수 있음


# 채널 보고서




- 채널을 기준으로 트래픽 조회

- 채널이란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 트래픽 소스는 자연,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또는 채널)로 자동 분류됨

- 각 채널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개별 소스가 표시

- 소스를 다른 방식으로 분류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자체 채널 그룹 생성 필요


# 추천 보고서

- 내 사이트와 연결된 다른 사이트를 기준으로 트래픽을 분류

- 개별 추천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웹페이지 찾을 수 있음

- 내 사이트에서 연결된 구체적인 페이지를 찾으려면 두 번재 측정 기준에서 '방문 페이지'를 추가

- 각 페이지로 트래픽을 보낸 외부 사이트를 확인하고 이들 사이트와 새로운 광고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음


++++


# 트래픽 소스 측정기준


* 소스: 웹사이트에 대한 모든 추천 정보에는 출처, 즉 소스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검색엔진의 이름), 'facebook.com'(추천 사이트의 이름), '봄호 뉴스레터'(뉴스레터의 이름), '직접'(브라우저에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이용) 등이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 매체: 웹사이트로 유입된 모든 추천에는 매체가 있습니다. '자연'(무료 검색), 'CPC'(클릭당비용, 유료 검색), '추천'(추천), '이메일'(사용자가 만든 맞춤 매체의 이름), '없음'(직접 방문의 매체는 '없음'으로 표시됨) 등이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SSL 검색이 이용될 때는 키워드에 (제공되지 않음)이라는 값이 부여됩니다.

* 캠페인 : 추천 Google Ads 캠페인이나 사용자가 만든 맞춤 캠페인의 이름입니다.

* 콘텐츠:  맞춤 캠페인에서 구체적인 링크 또는 콘텐츠 항목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이메일 메시지에 클릭 유도문안이 2개 있으면 서로 다른 콘텐츠 값을 이용해 둘을 구분할 수 있어 어느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매체, 소스 및 키워드에 대해 고유한 맞춤 값을 이용하려면 맞춤 캠페인을 이용해 링크에 태그를 추가하세요.


# 채널 기여도 분석

- 지원 전환수 보고서에는 채널의 역할과 기여도에 대한 요약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전환 경로에서 채널은 세 가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상호작용은 전환 직전에 발생한 상호작용입니다.

* 지원 상호작용은 전환 경로에 있으나 마지막 상호작용은 아닌 상호작용입니다.

* 첫 번째 상호작용은 전환 경로에 있는 첫 번째 상호작용이며, 일종의 지원 상호작용입니다.


- Google 애널리틱스는 이 보고서에 나온 측정항목을 계산하기 위해 분석 중인 전환에 대한 모든 전환 경로를 검토합니다.


* 지원 전환수 및 지원 전환 가치:

이 두 값은 각각 해당 채널이 지원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와 금전적 가치입니다. 전환 경로에 나타나는 채널(마지막 상호작용은 제외)은 위치에 관계없이 해당 전환에 대한 지원으로 간주됩니다. 이들 값이 클수록 해당 채널의 지원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수 및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 가치:

해당 채널에서 종료하거나 완료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와 금전적 가치입니다. 전환 이전의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트래픽은 해당 전환에 대한 마지막 상호작용 기여도를 얻습니다. 이들 값이 클수록 판매 및 전환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해당 채널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클릭 전환수 및 첫 번째 클릭 전환 가치:

이 두 값은 각각 해당 채널에서 시작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와 금전적 가치입니다. 이 클릭은 전환 경로에서 발생한 첫 번째 상호작용입니다. 이들 값이 클수록 신규 판매 및 전환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해당 채널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지원/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수 및 처음/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수:

두 비율을 보면 채널의 전반적 역할을 대략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이 0에 가까우면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수보다 완료한 판매 및 전환수가 더 많다는 뜻입니다. 이 값이 1에 가까우면 해당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가 완료한 판매 및 전환과 거의 같다는 뜻입니다. 이 값이 1을 넘으면 해당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수가 더 많다는 뜻입니다.


* 계산 관련 참고사항

특정 채널의 지원 전환수는 해당 채널이 마지막 상호작용이 아닌 모든 전환을 집계한 값입니다. 지원 전환 값은 이러한 전환과 관련된 전체 값입니다. 따라서 행 또는 지원 전환 및 마지막 전환에 걸쳐 이중 계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사용자에게 2회의 전환이 발생하는 경우 두 전환 경로에서 있었던 채널 상호작용은 모두 2회의 전환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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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방문 형태 보고서


# 페이지뷰




-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에 삽입된 자바스크립트 코드 몇 줄을 이용해 데이터 수집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로드할 때마다 추적 코드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고하는 '페이지뷰' 생성

- 애널리틱스는 '페이지뷰'를 이용해 행동 보고서의 많은 측정 항목을 측정

- 예를 들어 '총 페이지뷰 수'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드한 총 횟수

- '페이지뷰 수' 측정항목에는 사이트에서 각 페이지를 조회한 빈도가 표시


# 보고서 측정 기준

- 기본 설정에서는 페이지 'URI' 별로 데이터가 표시됨

- URI란 브라우저의 위치바에 나타나는 URL에서 도메인 이름 다음에 나오는 부분

- 보고서의 기본 측정 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변경하면 웹페이지의 HTML에 나온 제목을 기준으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조회 가능

-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이탈률'과 같은 측정 항목은 각 페이지의 사용자 참여도를 보여줌

- 이들 측정 항목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정렬하면 실적이 저조하여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나 실적인 우수한 콘텐츠를 빠르게 찾아서 콘텐츠 구성에 참조할 수 있음


# 사이트 콘텐츠



- '사이트 콘텐츠'에 있는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서는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분류

- 여기서 디렉토리를 클릭하면 사이트에서 해당 디렉토리에 속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음

- 이 정보는 웹사이트의 특정 섹션에 있는 콘텐츠의 실적을 확인하려고 할 때 특히 유용

- 원형 차트보기를 선택하면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섹션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사이트 콘텐츠'의 '방문 페이지' 보고서에는 사용자가 처음 도달한 웹사이트 페이지가 표시됨

- 이 보고서를 이용하면 각 방문 페이지의 이탈수와 이탈률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높으면 방문 페이지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관련이 없거나 흥미롭지 않다는 의미

- '사이트 콘텐츠'에 있는 '이탈 페이지' 보고서를 보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난 페이지를 알 수 있음

-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와 같이 중요한 페이지에서 사용자 이탈이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원하지 않는 이탈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



# 이벤트 보고서



- '이벤트' 보고서는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추적

- 사용자가 동영상 플레이어를 클릭하거나 링크를 다운로드한 때를 추적 가능

- 이벤트 추적을 이용하려면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 더해 다른 추적 코드도 구현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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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료율과 이탈률]

# 개요

- 특정 페이지에 대한 종료율과 이탈률의 차이를 이해하려면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이탈률은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입니다.

* 특정 페이지로 시작하는 모든 세션에 대해 이탈률은 유일한 세션 요소였던 비율입니다.

* 페이지의 이탈률은 해당 페이지로 시작하는 세션을 바탕으로만 계산됩니다.  


# 세부정보

- 간단한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에 페이지 A~C가 있고 하루에 한 세션만 존재하며 페이지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월요일: 페이지 A > 페이지 B > 페이지 C

* 화요일: 페이지 B > 페이지 A > 페이지 C

* 수요일: 페이지 A > 종료


* 페이지 A의 콘텐츠 보고서에는 페이지뷰 3건과 50%라는 이탈률이 표시됩니다.  이탈률이 33%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페이지 A에서 화요일에 발생한 페이지뷰는 이탈률 계산 시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탈은 사용자의 상호작용이 한 번밖에 없는 세션이며, 세션 중심 분석에서는 "이 세션에 둘 이상의 페이지뷰가 포함되어 있는가?"라는 간단한 예/아니요 질문에 답하게 됩니다.질문에 답이 '아니요'이면 이탈과 관련된 페이지가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답이 '예'이면 세션의 초기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뷰로 연결된다는 사실만 중요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이탈률은 해당 페이지가 세션을 시작하는 경우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 이제 이 예를 통해 여러 단일 세션 일에 대한 사이트 종료율 및 이탈률 측정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 월요일: 페이지 B > 페이지 A > 페이지 C > 종료

* 화요일: 페이지 B > 종료

* 수요일: 페이지 A > 페이지 C > 페이지 B > 종료

* 목요일: 페이지 C > 종료

* 금요일: 페이지 B > 페이지 C > 페이지 A > 종료


- 종료율 및 이탈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종료율: 


* 페이지 A: 33%(3개 세션에 페이지 A가 포함됨, 페이지 A에서 1개 세션 종료됨)

* 페이지 B: 50%(4개 세션에 페이지 B가 포함됨, 페이지 B에서 2개 세션 종료됨)

* 페이지 C: 50%(4개 세션에 페이지 C가 포함됨, 페이지 C에서 2개 세션 종료됨)


# 이탈률:


* 페이지 A: 0%(페이지 A로 시작한 세션이 단일 페이지 세션이 아니므로 이탈률이 없음)

* 페이지 B: 33%(3개 세션이 페이지 B로 시작했으며 이 중 하나가 이탈로 이어졌으므로 이탈률이 종료율보다 높음)

* 페이지 C: 100%(한 세션이 페이지 C로 시작했으며 이 세션이 이탈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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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시험 3 결과 : 9/10(정답률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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