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 & Experiences/Certificate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1)




오늘은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2단원 공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2] Google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2.1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 계정/속성/보기 바꾸기

-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설정이 여러 개일 경우, 왼쪽 상단 속성 보기의 풀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설정을 클릭하면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계정 선택도구를 열면 원하는 계정, 속성,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이름으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선택도구를 닫으려면 화면에서 선택도구 바깥의 아무 곳이나 클릭합니다.



# 알림 아이콘

- 오른쪽 상단에 있는 종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및 보기 알림이 표시됩니다.


# 알림 메뉴

- 여기에는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데이터나 최적화가 필요한 설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알림 메뉴를 닫으려면 화면에서 알림 목록 바깥의 아무 곳이나 클릭합니다.


# 의견, 도움말, 설정

- 애널리틱스 보기의 오른쪽 상단에는 다음 2개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물음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 의견을 보내거나 도움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아이콘을 통해 다른 Google 계정으로 전환하거나 현재 Google 계정을 관리하거나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 맞춤설정

- 맞춤설정 섹션에서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왼쪽 탐색 메뉴

- 다른 보고서를 보려면 왼쪽에 있는 탐색 메뉴를 이용합니다. 이 섹션에서 각 메뉴를 클릭하면 각 섹션에 해당하는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 실시간 보고서

- 실시간 보고서에서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보고서

- 사용자 보고서에서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 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하는 기술 등 사용자 특성을 볼 수 있습니다.


# 획득 보고서

- 획득 보고서에서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예: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연'(무료 검색)

'CPC'(클릭당비용, 즉 유료 검색)

'추천'(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소셜'(소셜 네트워크)

'기타'(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 방문 형태 보고서

- 행동 보고서에서는 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사람들의 참여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여부까지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전환 보고서

전환 보고서에서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 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관리

- 관리 섹션에는 사용자 권한, 추적 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모든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이 있습니다.


# 왼쪽 탐색 메뉴 접기

- 이 포인터를 사용하면 탐색 메뉴를 접어 보고서를 더 넓게 볼 수 있습니다.





********************************************************************************************************************************************


2.2 개요 보고서 이해하기

# 기간

- 모든 보고서의 상단에는 기간이 표시됩니다. 기간을 사용하면 보고서 데이터를 분석할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선택기를 열려면 기간을 클릭하세요.


# 기간 선택기

- 이렇게 하면 왼쪽에 기간을 선택할 수 있는 캘린더가 열립니다. 기간을 변경하면 보기에 표시된 모든 보고서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매번 기간을 조정하지 않고도 보고서 간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지난주, 지난 달, 지난 30일과 같은 기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작일과 종료일을 클릭하고 캘린더 날짜를 선택하여 특정 날짜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한 달 전체를 선택하려면 왼쪽의 캘린더에서 달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 기간 비교

- '비교 대상'을 클릭하고 비교할 기간을 추가하여 두 기간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 경과에 따른 비즈니스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선택기

- 보고서의 상단에는 세그먼트 선택기가 표시됩니다. 세그먼트는 특정 데이터 세트를 보고 측정항목을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세그먼트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은 기본 세그먼트에 주어진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모두 포함된다는 것만 알아두세요.



# 선 그래프

- 세그먼트 선택기 아래에는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의 여러 측정항목이 여러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선 그래프로, 선 그래프는 기본적으로 선택한 기간 동안 일별 사용자 수의 데이터 포인트를 보여줍니다. 

# 시간 선택기

- 이 데이터를 더 자세히 보기 위해 데이터 지점을 변경하여 시간별, 주별 또는 월별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큰 데이터 세트를 볼 때 특히 유용합니다. 하루의 데이터를 보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시간별 보기로 설정됩니다.


# 측정항목 선택기

- 개요 탭 아래의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하여 사용자 대신 다른 측정항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측정항목 선택'을 클릭하여 이 측정항목을 같은 기간의 다른 측정항목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주석

- 선 그래프의 하단에는 작은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그래프에 유용한 메모를 달아 데이터에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석을 추가하면 그래프에 작은 아이콘이 표시되며,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으면 다른 사용자도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측정항목을 클릭하면 위의 선 그래프에 포함된 측정항목의 데이터 지점이 표시됩니다.





# 측정항목

- 선 그래프 아래에는 여러 가지 유용한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세션수'는 주어진 기간의 총 세션수입니다. 

'사용자 수'는 주어진 기간에 방문한 총 사용자 수입니다.

'페이지뷰 수'는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입니다. 여기에는 같은 사용자가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가 포함됩니다.

'세션당 페이지수'는 각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수입니다. 여기에도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가 포함됩니다.

'평균 세션 시간'은 선택한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세션의 평균 길이입니다.

'이탈률'은 한 페이지를 조회한 후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신규 세션수 비율'은 선택한 기간에 신규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세션의 비율입니다.


#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 측정항목의 오른쪽에는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주는 원형 차트가 표시됩니다.







#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 보고서의 왼쪽 하단에 있는 측정기준을 클릭하면 각 카테고리의 상위 10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 언어 측정기준

-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서 선택되는 기본 측정기준은 '언어'입니다. 오른쪽 표에 상위 10개의 언어가 표시됩니다. 

- '국가' 또는 '도시'를 선택하여 해당 측정기준에 대한 상위 10개 값을 볼 수도 있습니다.

-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보기 위해 사용 중인 기술에 대한 측정항목을 확인하려면 '브라우저' 또는 '운영체제'를 클릭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https://quaresma.tistory.com/270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1)

https://quaresma.tistory.com/271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1)

https://quaresma.tistory.com/273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2)

https://quaresma.tistory.com/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