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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 & Experiences/Certificate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기 ★


구글 애널리틱스란 사용자 트래픽을 통해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그리고 이 제품을 실제로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에게 시험을 통하여 자격증(GAIQ)을 준다.


강의도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며, 수험료도 무료, 그리고 매일 하루에 한 번 시험을 볼 수 있어 부담 없이 도전해보게 됐다.


사실 마케팅 팀으로 우리 회사에서 서비스하는 앱들과 관련해 광고 계약도 해보고 해서 대략적으로 맛볼 수 있었으나,


그 사업건을 진행하면서 내가 주도하기 보다 이 분야 관련하여 전담하는 부서와 이에 대해 전문 경험을 보유 중이신 팀장님에게 끌려가는 모습을 보면서


공부가 절실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일을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 부분에 대해 공부하면 고객사에 더 많은 제안을 구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강의를 들으며 정리하고 그 정리 내용을 블로그에 올려서 공부를 하려고 한다.


오늘은 1강을 수강했다.









■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1]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1.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

-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단계적으로 구매를 실시

- 마케팅에서는 구매 유입경로의 개념을 활용

- 고객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구매 유입 경로는 여러 단계가 존재

   1) 획득(Acquisition) : 인지도 재고와 사용자 관심 분야 확보

   2) 행동(Behavior) : 사용자가 당신의 비지니스에 참여하는 시점

   3) 전환(Conversion) : 사용자가 고객이 되고, 당신의 비지니스와 거래하는 시점

- 오프라인에서는 이러한 과정들이 측정되기 어려움

- 반면 온라인으로는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유입 경로의 다양한 면을 확인 가능

-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행동이 무엇인지 추적하고, 어떻게 새로운 그리고 기존의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현명한 결정을 하기 위해 그 데이터를 사용한다.


- 구글 제품 스토어 예시

- 더 많은 티셔츠를 판매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하면,

  스토어는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그러한 마케팅에대한 노력들을 확대시키는지

  그들의 온라인 광고 캠페인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스토어에서는 특정 위치의 사람들이 많은 셔츠를 사는지 이해하고,

  그리고 그 지역에서 추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기위해 지리적 판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 또한 어떻게 사용자들이 온라인 쇼핑 카트를 통해서 구매를 진행하는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다.

- 만약 유저가 특정 구매 단계에서 문제를 겪었는지 안다면 바로 수정할 수 있다.


- 여러 종류의 비지니스에서 디지털 애널리틱스는 혜택을 볼 수 있다.

- 퍼블리셔는 충성심이 높고, 높은 참여율의 관객을 만들어내고, 

  사용자의 흥미에 따른 사이트 내 광고의 더 나은 배치를 위해 이것을 사용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ecommerce) 비지니스에서는 고객들의 온라인 구매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홍보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다.

- 리드 제너레이션 사이트에서는 잠재적 리드와 관련하여 세일즈팀을 위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리드 제너레이션: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비자의 흥미 인도(입문)하는 것


-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온라인 판매시점정보관리(POS, Point-of-sales), 

  비디오 콘솔,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혹은 다른 인터넷이 연동되는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시스템에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 이러한 데이터는 소비자들과 그들의 구매 과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심도 깊은 분석을 하기 위해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리포트로 정리된다.

- 그리고나서 당신의 비지니스를 향상사키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들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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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구글 애널리틱스 작동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2)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 스크립트 추적 코드 추가

3)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코드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방봅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

4) 구글 스토어의 경우 추적 코드는 음료용기 판매 페이지와 가정용품 판매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수를 비교하여 보여줄 수 있음

5) 사용자가 구매 확인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추적하여 안드로이드 인형 등과 같은 품목을 구매한 사용자 수 표출 가능








- 하지만 추적코드는 브라우저에 설정되어 있는 언어, 브라우저 유형(크롬, 엣지 등), 구글 스토어 액세스에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제 등과 같은 브라우저 정보도 수집하며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던

  '트래픽 소스'도 수집할 수 있음

  >> 트래픽 소스로는 검색 엔진,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 존재

-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냄

-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러한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

- 세션은 사용자가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됨

-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세션 종료

-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 시작


-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묶어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함

-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자 기기가 모바일인지 데스크톱인지 또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유형과 같은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집계하고 구성함

- 하지만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설정할 수 있는 환경 설정도 존재

   ex) 데이터에 내부 회사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거나 비지니스에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필터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


**주의 :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음

   >> 구성을 설정할 때는 나중에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를 제외하지 않아야 함

   >> 데이터가 처리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구글애널리틱스에 보고서로 표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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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애널리틱스 계정 구조(The constructure of Analytics acount)





- 모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은 선택사항인 조직(Organization) 아래 그룹화 됨

- 다수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한 그룹으로 관리 가능

- 거대한 기업이나 에이전시는 여러 계정을 보유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보통 한 계정만 사용

- 게정을 생성하면, 자동적으로 속성이 생성되고 그 안에 그 계정에 대한 보기가 생성됨

- 그러나 각 애널리틱스 계정은 다수의 속성을 보유할 수 있고, 각 속성은 다수의 보기를 보유할 수 있음

- 이를 통해 당신의 비지니스에 최적화된 방식의 애널리틱스 콜렉션을 구성할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은 당신의 웹사이트로부터 어떻게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결정하고, 누가 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지 관리함

- 보통 별개의 사업 혹은 사업 단위를 위해 분리된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

- 각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은 최소 하나의 "속성"을 보유

- 각 속성은 당신의 추적 코드에 나타나있는 고유의 추적 ID를 사용하여 각각의 독립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 당신은 각 계정에 다수의 속성을 할당할 경우 당신의 비지니스와 연관된 다른 웹사이트, 모바일 앱, 혹은 다른 디지털 자산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ex) 각 판매 지역 혹은 브랜드에 별개의 속성들을 갖는 경우 각 부분의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으나, 개별 속성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볼 수 없음


# 보기 세팅(view setting)


- 각 계정에 다수의 속성을 보유할 수 있음으로써, 각 속성은 다수의 보기를 갖게 됨

- 환경 설정의 필터를 사용하여 각 보기의 보고서에 포함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음

 ex) 여러 지역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구글 스토어의 경우, 전세계 웹사이트를 모두 포함하는 단 하나의 보기를 만들 수 있음. 그러나 지역별 데이터를 보려면, 북미, 유럽, 아시아 등을 위한 개별 보기를 만들어야함.

      만약 구글 스토어에서 매장 직원이 포함되지 않은 외부 트래픽 데이터만 확이하려는 경우, IP 주소 기반의 내부 트래픽이 필터된 보기를 설정할 수 있음




- 보기 수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Goal)"을 설정할 수 있음

- 목표는 웹사이트로부터 전환 혹은 사업 목적를 추적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

- 목표는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 등이 될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에 의해 데이터가 한 번 수집되고, 처리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계정, 속성, 보기를 신중하게 설정해야







- 사용자 액세스 권한에 대해서 배우기 전, 보기에 대해 알아야할 중요한 사실 2가지: 

  1) 새 보기에는 오로지 보기가 만들어진 날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되며 새 보기를 만들면 과거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을 것

  2) 보기를 삭제할 경우, 오직 관리자만이 제한된 시간 안에 보기를 복구 할 수 있음. 그렇지 않으면 보기는 완전히 삭제됨



# 사용자 권한(User Permissions)

- 계정, 속성, 보기 수준에서 다른 유저에 권한은 부여할 수 있음

- 각 수준은 그 상위 수준의 권한을 상속 받음

  ex) 계정에 접근하면 그 계정 아래에 속한 속성과 보기에 같은 권한이 부여됨. 그러나 보기에만 권한이 부여된 경우 그 보기와 관련된 계정 혹은 속성을 수정할수 있는 권한은 없을 것.

- 관리자(Admin)을 클릭하여 "사용자 관리(Manage users)", "수정(Edit)", "공동 작업(Collaborate)", 혹은 "읽기 및 분석(Read and Analyze)"에 대한 사용자 권한 설정 가능

  1) “사용자 관리(Manage Users)” : 계정, 속성 혹은 보기에 대해 사용자 접근 권한 추가 혹은 삭제 

  2) “수정(Edit)” : 환경 설정 변경

  3) “공동 작업(Collaborate)” : 대시보드나 특정 측정 설정 등을 공유 

  4) “읽기 및 분석(Read and Analyze)” : 데이터를 보고, 보고서를 분석하고,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지만 설정 변경 

      혹은 신규 사용자 추가 불가


- 조직, 계정, 구성, 보기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구현을 설정할 때 신중하게 선택해야하며, 수집하는 데이터의 속성과 보기를 전반적인 비지니스 구조에 맞게 확실하게 조정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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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단원 끝난 후 평가 시험 진행 (15/16, 93% 정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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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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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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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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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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