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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 & Experiences/Certificate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2)





2.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Navigating full reports)


# 전체 보고서 보기

- 이전 수업의 '잠재고객개요'보고서 하단에는 '전체 보고서 보기'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고, 

  이 보기의 왼쪽 탐색창에서 각 잠재고객 보고서의 확장된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 전체 보고서를 열면 세그먼트 선택기 아래에 링크가 있으며 이 링크는 보고서에 있는 

  여러 유형의 데이터를 제어합니다. 

- '요약' 보기는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측정기준의 요약입니다. 

- 이 보기를 사용하면 1단원에서 설명한 마케팅 유입경로의 환경설정에서 이러한 측정항목을 

  보다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2.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Navigating full reports)




# 사이트 사용

- 사용자 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기간 등과 같은 행동 측정항목을 표출합니다.

- '목표'는 사용자가 구성한 목표 개수를 기준으로 측정항목을 보여 주며 Google 애널리틱스에 

  목표를 설정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 '전자상거래'는 사용자가 애널리틱스에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한 경우 측정항목을 보여 줍니다. 







# 요약 보기

- 첫 번째 열에 현재 측정기준(Dimension)인 '국가'가 표시

- 이 측정기준은 개요 보고서에서 선택한 마지막 인구통계 카테고리입니다. 

- 데이터 표 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도시, 대륙, 아대륙 등과 같은 기타 측정기준을 전환 가능.


# 보조 측정 기준

- 또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표에 다른 측정기준을 추가 가능

- 이러한 측정기준을 보조 측정기준이라고 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일반적인 기법

- 예를 들어 위치 보고서에 '기기 카테고리'라는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하여 여러 국가에 있는 

  사람들이 귀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음


# 행 갯수 추가

- 표의 각 행은 '국가' 측정기준에서 다른 트래픽 세그먼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음

- 애널리틱스는 데이터의 처음 10개 행과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만큼의 열만 보여 줌

- 추가 행을 보려면 표 오른쪽 하단에 있는 '행 표시'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표시할 행 개수를 

  선택하거나 왼쪽 및 오른쪽 화살표를 사용하여 행을 한 번에 10개씩 스크롤할 수 있음

- 열을 모두 보려면 보고서 하단에 있는 가로 스크롤바를 사용




# 정렬

- 표에 있는 각 행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으로 정렬

- 열 헤더에 있는 화살표는 현재 정렬하려는 열을 표출

-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는 이 보고서를 사용자별로 정렬


# 필터링

- 중요한 트래픽 세그먼트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데이터 표 필터링이 필요

- 표 상단에 있는 필터 입력란을 사용하여 기본 측정기준에 필터 용어가 포함된 행만 포함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인도와 같은 특정 국가의 데이터를 확인할 때 표를 스크롤하는 대신 '필터 입력란'에 

  '인도'를 입력하면 애널리틱스는 '인도'라는 용어가 포함된 세그먼트의 데이터만 표시

- 검색창 옆에 있는 '고급' 메뉴를 사용하면 필터링에 보다 세부적인 규칙을 적용할 수 있음


# 보고서 시각화

- '고급' 링크 옆에는 몇 개의 시각화 옵션이 존재


'데이터 표' 보기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기본 시각화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이 보기는 잠재고객 및 획득 보고서에 대해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표로 보여 줍니다.


'원형 차트' 

아이콘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형 차트가 만들어집니다. 이 차트를 통해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와 같은 데이터의 전체 백분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원형 차트에 표시되는 보고서의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적' 보기

데이터의 막대그래프를 보여 줍니다. 이 보기는 트래픽이 가장 높은 국가 등과 같은 개별 세그먼트를 나란히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막대로 표시할 다양한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비교 보기'

표에 있는 각 항목이 선택한 측정항목에 대해 사이트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의 실적인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를 보여 줍니다. 지정된 행의 값이 평균 이상이면 녹색으로 표시되고 평균 이하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피봇

- '피봇' 보기는 비교를 위해 행과 열에 여러 개의 측정기준 값을 표시할 수 있는 피봇 테이블을 표출

- 예를 들어 피봇 테이블은 Google 스토어의 각 방문 페이지와 기기 유형에 대한 세션 수와 이탈률을 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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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 보고서 공유 및 맞춤설정

- 사용자가 보고서에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찾으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상단의 보고서 이름 아래에 해당 보고서를 다시 참조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공


'저장'

왼쪽 탐색 메뉴에서 '저장된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 있는 특정 보고서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

보고서를 PDF 또는 CSV 등의 다른 파일 형식으로 데스크톱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공유'

보고서 사본을 이메일 첨부파일로 보내고 정기적인 이메일 업데이트를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수정'

측정항목 그룹, 필터 또는 추가 보기를 추가하여 보고서 내용을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왼쪽 탐색 메뉴에서 '맞춤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 새로운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맞춤 보고서에 대해서는 고급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세션 비율 및 샘플링

- 보고서 이름 옆에 있는 녹색 체크 표시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보고서 작성의 기반이 된 

  세션수 비율을 볼 수 있음

- 때때로 Google 애널리틱스는 보고서를 더 빠르게 반환하기 위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수집된 데이터의 샘플만 분석함

- 이를 '샘플링'이라고 하며, 데이터 샘플을 기반으로 정확한 수의 추정치를 반환한다는 의미

- 보고서의 샘플링 속도를 변경하려면 녹색으로 표시된 데이터 품질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풀다운 메뉴를 클릭

- 응답 속도가 느려도 좀 더 정확한 데이터가 반환되도록 하려면 '높은 정확도'로 설정

- 측정항목의 정확도를 더 높이는 대신 보고서가 더 빨리 생성되도록 하려면 '빠른 응답'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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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방법(Introduction to dashboards and shortcuts)




- 지금까지 다양한 보고서를 살펴보면서 여러 측정항목들이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으로 

  비즈니스에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음

- 비즈니스 또는 특정 광고 캠페인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을 만한 측정항목도 있음

- 대시보드와 바로가기를 사용하면 특정 보고서로 이동하지 않고도 이러한 측정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대시보드

- 대시보드는 유연성이 뛰어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

  EX) 여러 보고서의 요약 내용을 간단히 볼 수 있는 위젯을 페이지 하나에 표시하여 사이트의 실적에 대한 개요를 생성 또는 비즈니스 상태를 한눈에 보여주는 중요한 비즈니스 측정항목 목록을 수집할 수도 있고 여러 보고서를 나란히 비교 가능








# 대시보드 생성

- 수집한 보고서를 보려면 '맞춤설정'을 클릭한 다음 왼쪽 탐색 메뉴에 있는 '대시보드'를 클릭

- 새 대시보드를 만들려면 만들기를 클릭한 후 빈 대시보드 또는 초보자용 대시보드를 선택하고 이름을 지정

- '위젯 추가'를 클릭하여 대시보드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음

- 그러면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위젯에 이름을 지정하고 시각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음

- 숫자, 타임라인, 지도, 표, 원형 차트 또는 막대그래프로 데이터가 표시되도록 선택 가능

- 표준 또는 실시간 측정항목으로 이러한 시각화 중 일부를 선택 가능

- '측정항목 추가'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포함하려는 특정 측정항목을 검색하여 추가 가능

- 대시보드에 보고서 위젯을 가져온 후에 보고서 위젯에 필터 추가 가능

- 필터 추가 방법은 이전에 설명한 보기 수준에서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과 비슷

- 대시보드를 만든 후 '대시보드 맞춤설정'을 클릭하고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형식을 지정 가능

- 대시보드 내 여러 위치로 기존 위젯을 드래그 앤 드롭 가능

- 위젯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수정 아이콘이 표시되며, 이 아이콘을 사용하여 보고서 

  위젯으로 수신되는 데이터를 수정 가능

- 삭제 아이콘도 표시되므로 대시보드에서 위젯을 삭제할 수도 있음









# 대시보드 비공개와 공유

- 대시보드에는 비공개와 공유 두 가지 유형 존재

- 비공개 대시보드는 해당 보기 내에 있는 현재 사용자에게만 표시

- 공유 대시보드는 해당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

- 사용자당 20개의 비공개 대시보드와 보기당 50개의 공유 대시보드를 사용 가능

- 다른 사용자와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경우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된 내용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표시됨

- 원래의 공유 대시보드는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없음

- 대시보드를 공유하려면 상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클릭

- '템플릿 링크 공유'를 선택하면 다른 어느 보기에나 추가할 수 있는 대시보드 템플릿의 링크가 공유됨

-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해당되지 않음

- 템플릿을 보다 널리 공유하려는 경우 '솔루션 갤러리에서 공유'를 클릭하여 'Google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 대시보드 템플릿을 추가

- 솔루션 갤러리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대시보드 등 다양한 유형의 

  맞춤설정 항목을 공유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시보드 템플릿을 찾아 가져온 

  다음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설정할 수도 있음






# 보고서 저장

-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상단의 '저장'을 클릭하면 보고서를 저장하여 나중에 볼 수 있음

- 보고서를 저장하면 사용자가 보고서에 수행한 모든 맞춤설정 항목도 포함됨

   EX) 데이터 표를 필터링한 경우 저장된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서 보고서에 

        액세스할 때 해당 필터가 자동으로 적용

- 대시보드와 저장된 보고서를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중요한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거나 

   다른 관계자들과 공유할 수 있음

- 'Google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서 유용한 여러 활용 방법을 찾아보자







평가시험 2 결과 : 8/10 (80% 정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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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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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2.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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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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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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