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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ies & Experiences/Certificate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취득 과정 3. 기본 보고서(1)





[3] 기본 보고서


3.1 잠재고객 보고서(Audience reports overview)






# 사용자 보고서 개요

- 사용자 보고서는 왼쪽 메뉴의 '잠재고객' 아래에 위치

- 사용자 보고서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

- 사용자의 거주 국가, 사용 언어, 사이트에 액세스할 때 사용하는 기술이 포함

- 연령, 성별, 참여도, 충성도 및 관심분야와 같은 데이터가 포함될 수도 있음


# 활성 사용자 보고서

- 지난 1일, 7일, 14일, 30일 동안 사이트에서 세션을 1회 이상 실행한 사용자 수를 확인

- 이를 '사이트 도달범위' 또는 '재방문율'이라 함

- 마케팅 활동과 사이트 콘텐츠가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 및 재방문을 유도하는 경우 각 기간의 활성 사용자 수가 증가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 '인구통계' 보고서에서는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에 대한 정보가 제공

- '관심분야' 보고서에는 기술, 음악, 여행, TV과 같은 특정 유형의 웹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가 표시

- 이 정보는 겟층을 알고 있는 경우 적절한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마케팅 및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됨

- 이 보고서의 데이터를 보려면 먼저 각 속성에 대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서 광고 기능을 사용 설정이 필요

- '속성'의 '관리' 탭으로 이동하여 '속성 설정'을 선택 -> '광고 기능'에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을 설정

- 활성화되면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 사용자의 연령, 성별 및 관심분야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됨

- 이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후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는 데에는 1~2일이 소요

- 사이트 트래픽이 매우 적거나 세그먼트가 너무 작은 경우 인구통계 보고서에 아무 데이터도 표시되지 않을 수 있음


# 지역 보고서




- '지역'의 '위치' 보고서는 가장 유용한 사용자 보고서 중 하나

- Google 애널리틱스는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IP 주소를 통해 사용자의 대륙, 하위 대륙, 국가 및 도시를 익명으로 확인 가능

- 보고서 상단의 지역별 히트맵을 조정하여 다양한 측정항목을 표시

   EX) '신규 방문수 비율'을 표시하도록 맵을 전환하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 트래픽을 기준으로 잠재적인 신규 시장을 식별 가능 이를 통해 특정 위치에서 인지도를 구축할 것인지, 고객 충성도에 투자할 것인지 결정

- 시각화 아래의 표를 사용하여 전환(또는 거래) 수는 많지만 트래픽 비율이 낮은 지역을 식별 가능

- 이러한 지역은 광고를 타겟팅해야 하는 미개척 시장을 나타냄

- 또 다른 분석 기법은 이미 잠재고객이 많지만 실적이 평균보다 낮은 지역을 식별하는 것

- 특정 지역의 이탈률(또는 한 페이지만 조회한 후 나가는 사용자 수)이 평균보다 높은 경우 광고 또는 웹사이트 최적화가 필요

- 광고 또는 사이트를 현지 언어로 번역하거나 지역에 맞는 콘텐츠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음


# 행동 보고서



- '지역' 아래에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및 재방문 빈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 보고서가 존재

- '신규 방문 및 재방문' 보고서에는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의 획득, 행동, 전환 목표 측정항목이 표기

- 시간 경과에 따른 이 측정항목의 비교 결과를 통해 잠재고객 충성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 가능

- 사이트의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평가할 때 웹사이트 목표와 마케팅 활동을 고려해아함


# 기술 및 모바일 보고서



- 행동 보고서 아래의 '기술' 및 '모바일' 보고서를 통해 잠재고객이 사이트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을 확인 가능

- 여러 기기와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사이트를 세밀하게 조정하는 데 도움

  ex)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보고서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특정 브라우저 관련 문제를 신속하게 확인 가능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사이트의 이탈률이 비교적 높은 경우 콘텐츠가 간소화되고 더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버전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음

- 또한 사용자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전하는지 파악하고 적절한 개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음

- '모바일' 아래의 '개요' 보고서에는 트래픽이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 기기별로 구분되어 표시됨

- 시간 경과에 따라 사이트의 모바일 사용량이 얼마나 빠르게 증가했는지 알아보려면 이 보고서를 확인

- '기기' 보고서에서는 사이트 탐색에 사용된 기기에 대한 추가 세부정보가 표시됨

- 여기에는 휴대기기 이름, 브랜드, 입력 선택 도구, 운영체제 및 화면 해상도와 같은 기타 측정기준이 포함됨

-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모바일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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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사용자 보고서 개요 디테일


# 활성 사용자



1일, 7일, 14일, 28일 활성 사용자 수의 증가를 추적하며, 내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 수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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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측정항목

- 활성 사용자 보고서에서는 아래와 같은 측정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일 활성 사용자

* 7일간 활성 사용자

* 14일간 활성 사용자

* 28일간 활성 사용자

* 기간에 따른 측정항목 값의 변화


- 보고서의 측정항목 값은 보고서에 지정한 기간의 마지막 날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기간이 1월 1일~1월 28일인 경우 활성 사용자의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일 활성 사용자: 보고서에서 선택한 기간의 마지막 날인 1월 28일에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입니다.

* 7일간 활성 사용자: 보고서에서 선택한 기간의 마지막 7일인 1월 22일~1월 28일에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입니다.

* 14일간 활성 사용자: 보고서에서 선택한 기간의 마지막 14일인 1월 15일~1월 28일에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입니다.

* 28일간 활성 사용자: 보고서에서 선택한 기간의 마지막 28일인 1월 1일~1월 28일에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입니다.


@ 데이터 표시

- 기본 설정에서는 1일 활성 사용자가 차트에 표시되며, 차트 아래의 스코어카드에 다른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 1일 및 7일간 활성 사용자의 선 차트

- 다른 측정항목을 추가하면 차트 선이 달라질 수 있으며, 새 값에 맞게 Y축의 비율이 달라집니다.


@ 데이터의 의미

- 비즈니스 운영자는 사용자 관심의 수준을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적이 예상과 맞는다면 사이트 또는 앱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 실적이 예상보다 낮다면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여 타겟 잠재고객이 적절한지, 광고가 입찰 경쟁에서 밀리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또한 트래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정적인 언론 기사나 소셜 콘텐츠도 찾아보세요. 모든 마케팅 및 소셜 평판이 긍정적인 경우에도 사이트 또는 앱 디자인에서 기술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1일 활성 사용자는 많지만 장기 사용자 수가 감소하는 경우 새 출시에 문제가 있거나 초기의 관심이 장기적인 참여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지만 앱이 요구를 실제로 충족하지 못하거나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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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 가치

- 사용자가 여러 세션에서 기록한 평생 실적을 토대로 각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에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이메일이나 유료 검색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의 평생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정보가 있으면 평생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획득하기 위해 마케팅 리소스를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속성만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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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 가치 보고서의 평생 실적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에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이나 유료 검색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의 평생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가 있으면 평생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획득하기 위해 마케팅 리소스를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의 평생 가치를 서로 비교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연 검색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와 소셜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를 비교하거나, 소셜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와 이메일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를 비교하여 어떤 방법이 가치가 더 높은 사용자를 획득하는 데 효과적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시간 요소

평생 가치 보고서에는 2개의 시간 요소가 있습니다.

획득 기간: 획득 기간을 설정해 사용자를 획득한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랙 프라이데이에 일일 캠페인을 운영하는 동안 또는 12월 18일부터 12월 24일까지 주간 캠페인을 운영하는 동안 획득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검토하려는 경우, 이 기간 설정에 따라 보고서에서 검토할 집단이 정해집니다.

그래프의 X축: 현재 평생 가치의 최대 기간은 90일입니다. 그래프의 X축에는 획득 기간 중의 특정 획득일을 시작으로 90일의 기간이 일, 주, 월 단위로 분할됩니다. 이 그래프는 사용자의 평생 가치가 시간이 흐를수록 어떻게 변하는지를 측정항목 값의 누적된 변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 측정항목 계산 방법

이 보고서에는 사용 중인 시간 단위(일, 주, 월)별로 사용자당 누적 평균 값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일별 사용자당 세션수를 평가하는 경우라면, 보고서에 사용자당 평균 세션수를 나타내는 값이 매일 하나씩 표시됩니다.

평생 가치는 측정항목 값의 누적 합계를 획득 기간에 획득한 총 사용자 수로 나눈 값을 이용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획득 기간에 100명의 사용자를 획득했다면 사용자당 세션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헤더

 0일째

 1일째

 2일째

 일일 누적 세션수

 100회

 200회

 300회

 사용자당 세션수

 세션 100회 / 사용자 100명 

= 사용자당 세션 1회

 세션 200회 / 사용자 100명 

= 사용자당 세션 2회

 세션 300회 / 사용자 100명 

= 사용자당 세션 3회



전환수(거래수, 목표 달성 횟수), 수익, 행동(세션수, 세션 시간, 앱뷰 수)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할 수 있는 측정항목

보고서에 사용할 수 있는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당 앱뷰 수(LTV)

* 사용자당 목표 달성 횟수(LTV)

* 사용자당 페이지뷰(LTV)

* 사용자당 수익(LTV)

* 사용자당 세션 시간(LTV)

* 사용자당 세션수(LTV)

* 사용자당 거래수(LTV)


@ 그래프 및 표의 측정항목 이해하기


> 그래프

그래프는 90일의 기간 동안 일, 주, 월 단위로 측정항목과 관련하여 파악된 사용자당 평생 가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당 앱뷰 수(LTV) 측정항목을 살펴보고 있는 경우, 1주차의 평균 조회수는 16회, 3주차에는 22회, 10주차에는 35회에 달할 수 있습니다.


> 표

표의 측정항목은 선택하는 측정기준에 따라 분포됩니다(아래 예의 획득 채널 참조).

표에는 획득 기간에 획득한 사용자 수와 보고서에 대해 선택한 측정항목의 두 가지 측면에서의 데이터가 다음과 같이 추가로 포함됩니다.

* 사용자당 앱뷰 수(LTV): 획득 기간 평생 동안 사용자당 평균 앱뷰 수

* 앱뷰 수(LTV): 전체 사용자의 평생에 걸친 총 앱뷰 수


@ 측정기준

측정기준 메뉴를 사용하여 측정항목 값을 검토할 획득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당 세션수(LTV)를 살펴보고 있다면, 가장 높은 사용자당 세션수를 제공한 채널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애널리틱스의 기본 채널 정의를 사용하며, 사용자를 사용자의 획득 채널과 연결합니다.)

사용자당 수익(LTV)을 살펴보는 경우라면, 평균 수익이 가장 높은 사용자를 획득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매체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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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질 집단 분석

- 동질 집단이란 애널리틱스 측정기준에 따라 이 보고서에서 지정된 공통의 특징을 지닌 사용자 그룹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획득 날짜가 동일한 사용자는 모두 같은 동질 집단에 속합니다.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이용하면 동질 집단의 행동을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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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질 집단이란 애널리틱스 측정기준에 따라 이 보고서에서 지정된 공통의 특징을 지닌 사용자 그룹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획득 날짜가 동일한 사용자는 모두 같은 동질 집단에 속합니다.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이용하면 동질 집단의 행동을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동질 집단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

- 동질 집단 분석을 이용하면 전체 사용자 집단에서 특정 사용자 집단을 분리하여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분석의 주요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별 동질 집단을 분석하여 일일 이메일 캠페인과 같은 단기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반응 파악

2. 개별 그룹 사용자의 행동 및 실적이 해당 사용자를 획득했을 때와 비교하여 매일, 매주, 매월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

3. 획득 날짜와 같은 공통의 특징에 기반해 사용자를 여러 그룹으로 분류하고, 사용자 유지율, 수익과 같은 측정항목에 따라 이들 그룹의 행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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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

- 잠재고객을 만들어 애널리틱스에 게시한 다음 보고서에 잠재고객을 적용하여 마케팅에 대한 잠재고객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보고서의 두 번째 측정기준 및 세그먼트, 맞춤 보고서, 맞춤 유입경로의 측정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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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은 비즈니스에 중요한 속성의 조합에 따라 그룹으로 지정하는 사용자입니다.

잠재고객은 단순히 현재 쇼핑객일 수 있습니다(제품 조회수가 0보다 큰 사용자 포함, 구매수가 0보다 큰 사용자 제외).

또는 제품 A의 세부정보 페이지를 조회한 다음 세션 3회 또는 7일 이내에 사이트를 다시 방문하여 제품의 구매를 완료한 쇼핑객을 식별하는 더 자세한 정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구매를 완료한 적이 있는 모든 사용자 또는 지난 12개월 이내에 구매했지만 최근 2개월 동안 구매한 적이 없는 모든 사용자와 같이 광범위한 정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만들기}}}}}}

- 잠재고객을 만들려는 속성에 대한 수정 권한이 필요합니다.

- 잠재고객은 속성별로 2,00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 최대 10개의 광고 계정에 계정별로 잠재고객을 게시할 수 있으며, Google Ads 관리자 계정, Google Ads 광고 게재 계정, Display & Video 360과 같은 계정에서는 여러 계정에 한 번에 잠재고객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10개 계정 중 하나는 Google Ads 관리자 계정으로 간주되며 이 관리자 계정의 모든 하위 계정에서 잠재고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비광고 계정(예: 최적화 도구, 애널리틱스)의 경우 잠재고객을 게시할 수 있는 계정의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 한 애널리틱스 360 속성에 최대 50명의 잠재고객을 게시하고 한 애널리틱스 표준 속성에 최대 20명의 잠재고객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 잠재고객을 세션 날짜 측정기준으로 하는 경우 캡처하려는 세션 날짜보다 늦어도 5일 전에는 잠재고객을 게시해야 합니다. 애널리틱스는 최대 30일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고객 검색 및 표시를 채우지만 세션 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채우지는 않습니다.


1. Google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를 클릭한 후 잠재고객을 만들려는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3. 속성 열에서 잠재고객 정의 > 잠재고객을 클릭합니다.

4. + 새 잠재고객을 클릭합니다.

5. 기본적으로 새 잠재고객은 현재 보고서 보기의 데이터를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사용하는 보기에서 필터링한 사용자는 잠재고객에서도 필터링됩니다.

보기를 변경하려면 수정을 클릭하고 새 보기를 선택한 후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6. 잠재고객을 정의합니다. 다음과 같은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이 미리 설정된 잠재고객 정의 중에서 선택합니다.

* 스마트 목록: Google에서 자동으로 잠재고객을 관리합니다.

* 모든 사용자: 이미 필요한 광고 쿠키 또는 모바일 광고 ID가 있는 모든 사이트 또는 앱 사용자를 말합니다.

* 새로운 사용자: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하나만 수행한 모든 사용자를 말합니다.

* 재사용자: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둘 이상 수행한 모든 사용자를 말합니다.

* 내 사이트 또는 앱의 특정 섹션을 방문한 사용자: 수정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내 사이트의 페이지, 디렉터리, 또는 앱에 표시되는 화면의 URL을 입력합니다. 이 옵션에서는 포함 일치 유형이 사용되는데, 입력한 문자열을 포함하는 URL을 일치하는 URL로 간주합니다.

사이트 및 앱에서 지정한 페이지 및 화면의 URL이 1,000개를 넘으면, 텍스트를 입력할 때 처음 1,000개에서 일치하는 URL이 있어야만 일치하는 URL이 표시됩니다. 처음 1,000개에 일치하는 URL이 없으면 텍스트를 입력할 때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브라우저나 다른 URL 소스(예: 스프레드시트)에서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 목표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에서는 이전에 구성한 애널리틱스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 거래를 완료한 사용자: 거래가 1회 이상인 사용자가 포함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새 잠재고객 정의를 만듭니다. 아래에서 새 잠재고객 정의 만들기에 대한 도움말을 읽어 보세요.

* 세그먼트를 가져옵니다. 아래의 세그먼트 가져오기 섹션을 참고하세요.

잠재고객을 만들기 위해 선택한 방법에 관계없이 최근 7일간 사용자에서 잠재고객의 예상 규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해당 기간에 조건을 충족한 사용자의 수에 따라 정해지며, 앞으로 몇 명의 사용자가 조건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보여주는 추정치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Google Ads 리마케팅 목록의 사용자 수는 사이트나 앱의 총 사용자 수보다 적습니다. 이는 필요한 광고 쿠키나 모바일 광고 ID가 많은 사용자에게 아직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서 애널리틱스 사용자 측정항목과 모든 사용자 리마케팅 목록의 크기를 비교하면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잠재고객에 기반하더라도 디스플레이 광고용 Google Ads 리마케팅 목록과 검색 광고용 리마케팅 목록(RLSA)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표시 목록은 연령, 성별, 관심 분야 측정기준에 사용자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사용자가 누적될 수 있지만 RLSA 목록은 그렇지 않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측정 프로토콜(표준 애널리틱스 및 애널리틱스 360) 또는 쿼리 시간 데이터 가져오기(애널리틱스 360)를 통해 애널리틱스로 전송된 데이터 기반의 목록에 사용자를 추가하면 30일 이후에 검색 및 디스플레이 광고용 리마케팅 목록에 사용자가 추가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8. sampleRate(analytics.js) 또는 setSampleRate(ga.js)를 통해 샘플링을 직접 구성한 경우가 아니면(즉, 데이터가 애널리틱스에 전송되기 전에 샘플링을 직접 실행한 경우가 아니면) 애널리틱스 샘플링을 적용해도 잠재고객에 추가할 수 있는 사용자의 수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애널리틱스 샘플링은 잠재고객 규모의 예상치에는 영향을 주지만 잠재고객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9. 가입 기간은 사용자를 잠재고객으로 유지하는 기간(일)을 결정합니다. 값을 1~540의 숫자로 설정하세요.

10. 잠재고객의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11. 잠재고객 대상에서 + 대상 추가 메뉴를 사용하여 잠재고객을 사용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대상에는 Google 검색 및 디스플레이 광고(예: Google Ads 디스플레이, Google Ads RLSA, Display & Video 360, Google Ad Manager), 실험 또는 개인 맞춤설정을 위해 잠재고객을 사용하는 Google 최적화 도구와 같은 서비스 및 애널리틱스가 포함됩니다. Google Ads 관리자 계정도 Google Ads 관련 자격을 충족하는 요건에 포함됩니다.

잠재고객에 연령, 성별, 기타 관심분야 측정기준이 포함되면 이 잠재고객을 Google Ads(디스플레이) 및 애널리틱스에서만 게시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가 포함된 잠재고객은 애널리틱스에 게시할 수 없습니다.

12. 확인을 클릭한 후 게시를 클릭합니다.

새 디스플레이 잠재고객을 만들면 목록을 24~48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 30일간의 데이터가 목록에 미리 채워집니다.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30일 미만일 경우 광고주가 보유한 데이터가 사용됩니다. 애널리틱스는 검색 잠재고객을 미리 채울 수 없습니다.

쿼리 시간 가져오기를 사용하면 애널리틱스 쿼리 시간 가져오기 스키마를 새로 추가할 때마다, 그리고 쿼리 시간 가져오기 새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 때마다 잠재고객을 다시 채웁니다.


잠재고객을 정의한 후 다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및 Display & Video 360과 같은 플랫폼에서 잠재고객을 활성화하여 이러한 사용자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잠재고객을 적용하여 마케팅에 대한 반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보고서의 두 번째 측정기준 및 세그먼트, 맞춤 보고서, 맞춤 유입경로의 측정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사용자 보고서를 활용해 잠재고객 데이터 분석을 중점적으로 설명합니다.


@ 기본 요건

사용자 보고서에는 애널리틱스에서 만드는 잠재고객 및 관련 데이터만 포함됩니다.

사용자 보고서의 데이터를 보려면 먼저 다음을 실행해야 합니다.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사용

* 애널리틱스에서 잠재고객 만들기

* 해당 잠재고객을 애널리틱스에 게시(애널리틱스를 잠재고객의 목적지로 추가)


잠재고객 데이터는 잠재고객을 애널리틱스에 게시한 날부터 보고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날짜 이전의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잠재고객을 만들 때 잠재고객을 애널리틱스에 게시할 수 있고, 기존 잠재고객도 애널리틱스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한 애널리틱스 계정에 최대 50명의 잠재 고객을 게시하고 해당 계정의 단일 속성에 최대 20명의 잠재고객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쿼리 시간 가져오기 모드를 사용하는 맞춤 측정기준에 따른 잠재고객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잠재고객 데이터는 처리 중에 평가됩니다.

잠재고객은 해당 잠재고객을 만든 보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측정항목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획득

획득 측정항목을 통해 잠재고객 하나가 보내는 사용자의 수(사용자 수) 및 잠재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잠재고객의 실적(신규 사용자 비율(%), 신규 사용자 수)을 알 수 있습니다.


> 행동

행동 측정항목을 통해 사용자의 사이트 참여도, 한 페이지만 본 다음 이탈(이탈률)하고 있는지, 여러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세션당 페이지 수),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광고주가 원하는 만큼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전환

전환 측정항목을 통해 사용자가 거래를 완료하고 목표에 도달하고 있는지와 광고주가 원하는 속도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대응 방법

사용자의 참여 및 전환을 유도하는 측면에서 특정 잠재고객의 실적이 우수한 경우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용자를 위한 광고 입찰에 더 많은 예산 할당

* 해당 사용자에게 게재되는 광고를 입찰하는 사이트의 수 확장

* 해당 사용자에게 게재되는 광고에 입찰하는 날의 시간 늘리기


전반적으로 실적이 저조한 잠재고객은 할당하는 예산을 축소하거나 마케팅에서 완전히 제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이 적절한 수의 사용자를 유도하지만 전환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보는 광고와 콘텐츠가 일치하지 않거나 전환을 방해하는 디자인 또는 기술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반면 잠재고객이 광고주가 원하는 것보다 적은 사용자를 유도하지만 이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하고 있다면, 유사 잠재고객을 만들고 해당 사용자에게 마케팅을 확대하는 기준으로 이러한 잠재고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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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탐색기

전체 사용자 행동이 아니라 개별 사용자 행동을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용자 행동은 클라이언트 ID 또는 User ID 중 하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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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용 데이터는 2016년 3월 9일 이후부터 제공됩니다.

보고서에는 적용된 정렬 기준에 따라 상위 10,000명의 사용자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사용하면 전체 사용자 행동이 아니라 개별 사용자 행동을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용자 행동은 Client ID 또는 User ID와 연결됩니다.

큰 지역을 타겟팅하는 캠페인 등을 관리할 때는 전체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을 맞춤설정하려는 경우 또는 평균 주문 금액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거나 사용자가 주문할 때 어디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등 특정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에는 개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고객 ID 또는 사용자 ID에 대해 다음 초기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 세션수

* 평균 세션 시간

* 이탈률

* 수익

* 거래

* 목표 전환율


ID를 드릴다운하면 사용자가 각 세션 동안 사이트에서 수행한 작업이 자세히 나와 있는 활동 로그와 함께 사용자에 대한 획득 데이터와 채널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 항목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 세션(LTV): 사용자 전체 기간의 총 세션수

* 세션 시간(LTV): 사용자 전체 기간의 평균 세션 시간

* 수익(LTV): 사용자 전체 기간의 총 수익

* 거래(LTV): 사용자 전체 기간의 총 거래 수

* 목표 달성(LTV) 및 목표값(LTV)


왼쪽 창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 Client-ID/User ID

* 마지막으로 본 날짜(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세션을 시작한 시간)

* 기기 카테고리

* 기기 플랫폼

* 획득 날짜

* 채널

* 소스/매체

* 캠페인


이러한 측정항목에 대한 데이터는 2016년 12월 17일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만들기

사용자가 참여한 작업의 조합을 바탕으로 세그먼트를 만든 다음 해당 세그먼트를 전체 보고서에 적용하여 사이트에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 사용자의 공통된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사용자 기반 세그먼트만 적용할 수 있고 한 번에 하나의 세그먼트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그먼트에 대한 정의로 원하는 작업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하여 세그먼트 작성 도구를 엽니다.

2. 세그먼트 이름을 입력하고 필요한 경우 조건을 수정한 후, 세그먼트가 모든 보기 또는 현재 보기에서만 사용 가능한지 여부와 세그먼트를 저장한 후 보고서에 적용할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3. 저장을 클릭합니다.

4. 세그먼트를 적용할 때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ID의 목록이 나와 있는 보고서의 첫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 사용자 데이터 삭제

개별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삭제하려면 수정 권한이 필요합니다.

ID를 통해 개별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살펴보면 해당 사용자 데이터를 보고서와 애널리틱스 시스템에서 삭제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개별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패널 하단에서 사용자 삭제를 클릭합니다.


삭제가 요청되면 해당 사용자 식별자와 연결된 데이터가 72시간 이내에 개별 사용자 보고서에서 삭제되고, 이후 다음 삭제 프로세스 기간 중에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삭제됩니다. 삭제 프로세스는 약 2개월마다 진행되도록 예약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 외부로 내보낸 경우 해당 데이터를 외부에서 먼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집계된 데이터(예: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의 사용자 수)를 기반으로 작성되는 보고서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관행과 데이터의 기밀성 및 보안을 위한 노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사용 사례

@@세그먼트 내 특정 행동에 대응

다른 보고서에 특정 세그먼트의 주목할 만한 행동이 나와 있는 경우, 해당 세그먼트 내 특정 사용자를 분석하여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 브라질 사용자 세그먼트가 다른 세그먼트에 비해 이탈률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평균 세션 시간이 낮은 것으로 나와 있는 경우, 해당 세그먼트를 사용자 탐색기에 적용한 다음 일부 개별 사용자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동일한 페이지 또는 페이지 그룹에서 이탈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자세히 분석하면 그래픽과 카피가 다른 지역 세그먼트에는 효과적이지만 브라질 사용자에는 특별히 관련성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는 100년의 역사를 지닌 스니커즈를 다양한 지욕 그룹에서 구매하고 있지만 구매 이유는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라질 사용자는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독특한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이 스니커즈를 구매하지만 미국 사용자의 구매 이유는 향수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구매 동기와 관련된 사이트 콘텐츠를 사용하여 다양한 세그먼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각 세그먼트를 만들어 보고서에 적용한 후 해당 세그먼트의 ID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ID를 바탕으로 사이트 경험을 맞춤설정하고 각 연령대를 광고의 관련 콘텐츠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업셀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할 때 고객을 더 높은 수준의 전환에 도달하게 하는 기회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의 고객이 어떤 방식으로 구매하는지 파악하면 다음 등급의 고객을 해당 경로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일, 10일, 15일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의 경우 많은 노력을 요하지 않고도 정기적으로 10일짜리 여행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15일로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사용하면 더욱 가치가 높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참여하는 방식, 이동하는 경로, 시간을 보내는 페이지, 클릭하는 프로모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상위 등급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와 쿠폰을 포함하도록 중간 등급 고객의 사이트 경험을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두 개의 세그먼트, 즉 중간 등급 고객 세그먼트의 상위 등급 고객 세그먼트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상위 등급 세그먼트를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에 적용하고 세션 행동을 분석하여 가장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콘텐츠, 전환으로 이어지는 콘텐츠 등 해당 사용자의 사이트 참여 방식을 파악합니다. 다시 중간 등급 고객 세그먼트를 적용하고 해당 고객의 ID를 내보냅니다. 그런 다음 ID 목록을 사용하여 상위 등급 고객의 경험과 가장 일치하도록 사이트 경험을 맞춤설정합니다.


내보낸 ID 목록을 사용하여 중간 등급 고객을 대상으로 잠재고객을 구축한 후 상위 등급 여행 패키지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 리마케팅

개별 세션 행동을 분석하면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언제 장바구니에 물품을 추가했지만 거래를 완료하지 않는지, 언제 한 물품을 구매했지만 함께 살펴봤던 관련성 높은 다른 물품은 구매하지 않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사용자의 경험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해당 사용자에게 리마케팅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담은 물품을 정확하게 상기시켜 줄 수도 있고 모자를 구매한 사용자에게 어울리는 스카프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에서 파악된 관련성 높은 행동을 바탕으로 세그먼트를 만든 후 이러한 세그먼트를 새 리마케팅 잠재고객의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맞춤 고객 서비스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경우 CSR이 상황을 파악하여 정보에 기반한 안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통해 각 사용자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 관련 기업의 경우 사용자가 고객 서비스팀에 전화하기 전에 CSR이 해당 사용자가 이전에 임대했던 부동산을 확인하여 어떤 부동산을 찾을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특징 파악

마케팅의 일환으로 특징을 개발하는 경우 다른 세그먼트의 행동을 조사하여 사용자의 사이트 참여 방식을 바탕으로 특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심분야가 다른 18-34세의 남성 사용자 세그먼트(예: 열렬한 투자자, 스포츠 팬, 음악 애호가)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적용한 다음 세션 활동을 검토하여, 조회만 한 제품과 구매까지 이어진 제품을 파악하거나 더 자주 달성하려는 경향이 있는 목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술

@@ ID 내보내기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분류하는 경우 내보낼 수 있는 세그먼트와 연관된 모든 ID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1. 세그먼트를 보고서에 적용합니다.

2. 내보내기 메뉴를 사용하여 내보낸 데이터의 형식을 선택합니다.


이제 내보낸 ID를 오프라인 데이터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에 대한 온라인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 통합

사용자에 대한 온라인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내보낸 후 이를 오프라인에서 오프라인 데이터와 통합합니다.

2. 오프라인 데이터를 가져온 후 애널리틱스에서 이를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결합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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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통계(연령 및 성별)

잠재고객의 연령 및 성별 구성을 알게 되면 귀하의 사이트에 적용한 그래픽, 언어 및 기술적 수준부터 광고의 콘텐츠 및 게재위치까지 콘텐츠와 광고를 잠재고객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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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출처

광고 보고 기능을 지원하도록 애널리틱스를 업데이트하면 애널리틱스가 아래의 소스로부터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소스 적용 대상 조건 결과:

- 제3자 DoubleClick 쿠키 웹 브라우저 활동만 쿠키 사용 가능 애널리틱스가 쿠키에서 수집 가능한 모든 인구통계 및 관심사 정보를 수집합니다.

- Android 광고 ID 앱 활동만 광고 ID를 수집하도록 Android 앱의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업데이트 애널리틱스가 사용자의 앱 활동과 연관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정보를 포함하는 ID 기반 식별자를 생성합니다.

- 광고주용 iOS ID(IDFA) 앱 활동만 IDFA를 수집하도록 iOS 앱의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업데이트 애널리틱스가 사용자의 앱 활동과 연관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정보를 포함하는 IDFA 기반 식별자를 생성합니다.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데이터가 일부 사용자에게만 제공될 수 있으며, 전체 트래픽의 구성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DoubleClick 쿠키 또는 기기 광고 ID가 없거나 활동 프로필이 없으면 애널리틱스에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정보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

- 개요 보고서의 그래프와 세션수 항목의 첫 번째 행에 해당 데이터의 전체 대비 비율이 표시됩니다(예: 연령 - 전체 세션의 41.39%).

- analytics.js와 AMP 추적은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측정기준


측정기준

 값

 연령

 18~24세, 25~34세, 35~44세, 45~54세, 55~64세, 65세 이상

 성별

 남성, 여성

 관심도 카테고리

 TV 잠재고객과 유사한 라이프스타일(예: IT, 스포츠, 요리 분야 매니아 등)

 인마켓 세그먼트

 제품 구매 관심분야

 기타 카테고리

 사용자에 관한 가장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관심도 카테고리에는 식도락가까지 포함되는 반면 기타 카테고리에는 레시피/요리/동아시아까지 포함됩니다.




위의 측정기준에 대한 애널리틱스 측정항목(예: 세션수, 이탈률, 거래수, 수익)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측정기준을 기반으로 세그먼트를 만든 다음, 세그먼트를 토대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사용 가능한 관심분야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관심도 카테고리, 구매 의도 사용자 세그먼트, 기타 카테고리에서 상당수의 값은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심도 카테고리 및 기타 카테고리보다 구매 의도 사용자 세그먼트의 데이터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 표준 보고서

7개의 표준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구통계 개요: 연령대와 성별에 따라 속성의 세션수(또는 다른 주요 측정항목)의 분포가 제공됩니다. 세션수는 기본 주요 측정항목입니다. 또한 새로운 세션 %,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또는 세션당 페이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령: 획득, 행동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연령대를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연령대별 데이터가 우선 성별로 분류되고, 그 다음 관심분야별로 분류됩니다. 18세 미만은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성별: 획득, 방문 형태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성별을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성별 데이터가 우선 연령대별로 분류되고, 그 다음 관심분야별로 분류됩니다.

* 관심분야 개요: 관심도 카테고리, 구매 의도 사용자 세그먼트 및 기타 카테고리의 상위 10개 관심분야별로 속성의 세션수(또는 다른 주요 측정항목) 분포가 제공됩니다.

* 관심도 카테고리(도달범위): 획득, 방문 형태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관심도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 구매 계획 사용자 세그먼트: 획득, 방문 형태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구매 계획 사용자 세그먼트를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 기타 카테고리: 획득, 방문 형태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기타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데이터 분석 자세히 보기


@ 맞춤 보고서

맞춤 보고서에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측정기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별 및 연령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전자상거래 측정항목(예: 구매-세부정보 비율, 구매별 제품 수익)을 평가하기 위한 컨텍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조회하려면 먼저 속성에서 광고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보기에서 보고서를 볼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 데이터 분류

관심도, 구매 계획 사용자 및 기타 카테고리의 계층적 분류는 애널리틱스에서 수평적 분류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기타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소프트웨어

* * 인터넷 소프트웨어

* * 인터넷 클라이언트 및 브라우저


위의 계층적 분류가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음과 같이 3개의 카테고리로 표시됩니다.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인터넷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인터넷 소프트웨어/인터넷 클라이언트 및 브라우저


세션 1회가 여러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측정항목에서 여러 번 집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인터넷 소프트웨어/인터넷 클라이언트 및 브라우저로 분류된 세션은 소프트웨어/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로도 분류될 수 있습니다.


세션 1회가 여러 관심분야 카테고리에서 집계될 수 있지만, 항목의 최상단에 있는 총계에서는 한 번만 집계됩니다.


@ 데이터 기준

보고서를 조회하는 사용자가 개별 사용자의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를 유추하지 못하게 하는 데이터 기준이 적용됩니다. 보고서에 연령, 성별 또는 관심분야 카테고리가 기본 측정기준, 보조 측정기준 또는 적용된 세그먼트의 일부로 포함되어 있으면, 데이터 기준이 적용되고 일부 데이터가 보고서에서 보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고서에서 '성별=남성'의 인스턴스가 N회 미만이면 남성 측정기준에 대한 데이터가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시스템에서 정의되며 변경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 기준이 보고서에 적용되면 보고서 제목 아래에 해당 사실에 대한 알림이 표시됩니다.


@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타겟팅

애널리틱스에서는 Google Ads가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광고를 타겟팅할 때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연령, 성별, 관심분야 카테고리를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제품 간 데이터 호환을 통해 애널리틱스에서 조사한 데이터를 Google Ads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세그먼트별로 사이트 또는 앱에서 보여주는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25~34세의 신기술광이 35~44세의 신기술광보다 전환율이 더 높은가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조사의 결과를 통해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광고 타겟팅을 세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34세 신기술광의 전환율이 35~44세 신기술광보다 더 높을 경우 25~34세 집단에 광고 예산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잠재고객 타겟팅 정보

광고그룹에 잠재고객 타겟팅을 추가하면 고객의 특징, 관심분야 및 습관,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있는 것, 비즈니스와의 상호작용 방식 이력에 따라 선별적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타겟팅은 웹사이트를 둘러보거나 앱을 사용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하여 캠페인 실적을 향상시킵니다. 개인 맞춤 광고 정책(이전 명칭: 관심 기반 광고)을 읽고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를 위해 광고 환경을 개선하세요.


@ 잠재고객 타겟팅 작동 방식

디스플레이, 검색, 동영상 및 호텔 캠페인에서 잠재고객은 특정 관심분야, 의도 및 인구통계 정보를 가진 것으로 예측되는 사용자 집단을 말합니다. 캠페인 또는 광고그룹에 잠재고객을 추가할 때 스포츠와 여행을 좋아하는 사용자,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사용자, 광고주의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는 선택된 카테고리에서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표시합니다.


* 참고: 잠재고객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 데이터(예: 페이지 방문 기록, Google 검색 기록)는 잠재고객 캠페인의 입찰 및 타겟팅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서 타겟팅에 사용할 다양한 잠재고객 유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 캠페인 유형 잠재고객 유형

@@ 디스플레이


* 관심분야: 사용자의 열정, 습관 및 관심분야를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맞춤 잠재고객: 캠페인 목표에 따라 사용자의 열정, 습관 및 관심분야를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최근 구매 의도를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맞춤 잠재고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상세한 인구통계: 사용자의 인생에 발생한 장기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생애 주요 이벤트: 사용자가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있을 때 도달합니다.

* 구매 의도: 사용자의 최근 구매 의도를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리마케팅: 과거에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 내 CRM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에게 도달합니다.

* 유사 잠재고객: 관심분야가 웹사이트 방문자나 기존 고객과 유사한 신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적시에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을 참조하세요.


@@ 검색


* 관심분야: 사용자의 열정, 습관 및 관심분야를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상세한 인구통계: 사용자의 인생에 발생한 장기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구매 의도: 사용자의 최근 구매 의도를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리마케팅: 과거에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 고객 일치 타겟팅: 내 CRM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에게 도달합니다.

* 유사 잠재고객: 관심분야가 웹사이트 방문자나 기존 고객과 유사한 신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 동영상


* 관심분야: 사용자의 열정, 습관 및 관심분야를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맞춤 잠재고객: 캠페인 목표에 따라 사용자의 열정, 습관 및 관심분야를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최근 구매 의도를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 상세한 인구통계: 사용자의 인생에 발생한 장기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구매 의도: 사용자의 최근 구매 의도를 기반으로 도달합니다.

* 리마케팅: 과거에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 고객 일치 타겟팅: 내 CRM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에게 도달합니다.

* 유사 잠재고객: 관심분야가 웹사이트 방문자나 기존 고객과 유사한 신규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 호텔


* 리마케팅: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웹사이트 방문자, 유사 잠재고객, 맞춤 조합, 고객 목록)에게 광고를 게재합니다.



@ 다양한 잠재고객 타겟팅 옵션

잠재고객의 관심분야, 요구 사항, 행동 및 목표를 파악했다면 이제 특정 캠페인 또는 광고그룹에 어떤 잠재고객이 적합한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및 통합된 잠재고객을 만들거나 Google Ads에서 사전 구성된 잠재고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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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심분야 잠재고객

관심분야 잠재고객을 활용하면 라이프스타일, 열정, 습관을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관심분야 잠재고객은 특정 주제에 대해 적극적인 열정을 보이기 때문에 광고주가 제품 또는 서비스에 가장 중요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현재 모든 Google 광고주는 Google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캠페인, Gmail, Display & Video 360에서 관심분야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 CSV를 다운로드하여 관심분야 카테고리를 선별한 목록을 찾으세요.


@@ 생애 주요 이벤트

대학 졸업, 이사, 결혼 등 삶의 중요 시점에 다다른 YouTube, Gmail 및 디스플레이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간이 언제 발생하는지를 이해하면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절한 메시지로 개인 맞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중요 시점과 마찬가지로 생애 주요 이벤트 또한 자주 발생하는 일은 아니며, 결과적으로 관심분야 잠재고객에 비해 도달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애 주요 이벤트는 수많은 구매 결정과 연결될 수 있으므로 단일 구매 결정과 연결되는 구매 의도 잠재고객 카테고리보다 규모가 커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사가 예정된 사람은 이사 전후로 수개월간 새로운 가구, 이사 서비스, 대출 상품 및 기타 이사 관련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큽니다.


@@ 구매 의도 잠재고객

구매 의도가 있는 잠재고객, 즉 광고주가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서비스 또는 제품을 검색하면서 구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고객을 찾으려면 이 잠재고객에서 선택하세요.


구매 가능성이 큰 잠재고객의 전환에 초점을 둔 광고주를 위한 잠재고객 카테고리입니다. 구매 의도 잠재고객을 사용하면 리마케팅 실적을 높이고 구매 완료 단계에 근접한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CSV를 다운로드하여 구매 의도 잠재고객을 선별한 목록을 찾으세요.


@@ 맞춤 잠재고객

맞춤 잠재고객을 사용하면 키워드, URL, 앱을 입력하여 이상적인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디스커버리, Gmail 및 동영상 캠페인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특정 키워드, URL 및 앱을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정의하여 맞춤 잠재고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Google Ads에서 웹페이지나 앱 또는 동영상에 포함된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을 만한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합니다. 


시스템에서는 캠페인 목표와 입찰 전략을 추론하여 이러한 모든 신호를 해석하고 다음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춘 잠재고객을 선택합니다.


@@ 도달범위

* 구매 고려도 

* 실적 

- 예를 들어 조깅화를 판매하는 회사는 일반적인 스포츠 애호 관심분야 잠재고객보다는 열성적인 마라톤 참가자에게 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 맞춤 잠재고객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5K 마라톤', '철인 3종 경기 선수', '장거리 주자'와 같은 관심분야를 입력함

달리기, 훈련 일정, 마라톤 관련 영양 정보 및 기타 마라톤 주제에 관한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의 URL을 사용함

앱 입력 


@@ 맞춤 의도 잠재고객: 자동 생성됨(디스플레이)

자동 생성된 맞춤 의도 잠재고객을 사용하여 디스플레이 캠페인에 대해 이상적인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이러한 잠재고객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맞춤 의도 잠재고객을 사용하여 특정 카테고리 또는 방문 페이지에 대한 광고그룹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동 생성 잠재고객은 현재 영어, 독일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업데이트는 이 페이지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 새로운 언어도 차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 리마케팅

과거에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방문했거나 동영상을 시청했던 사용자, 연락처 정보를 남겼던 고객 등 광고주의 제품 및 서비스에 이미 관심을 보였던 사람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리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상세한 인구통계

상세한 인구통계를 사용하면 대학생, 주택 소유자 또는 첫 자녀를 출산한 부모와 같은 특징을 공유하는 다양하게 세분화된 집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CSV를 다운로드하여 상세한 인구통계 정보를 선별한 목록을 찾으세요.


@@ 고객 일치 타겟팅

고객 일치 타겟팅을 사용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색, 쇼핑, Gmail, YouTube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하여 재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은 고객이 공유한 정보를 사용하여 해당 고객에게 광고를 타겟팅합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유사 잠재고객

유사 잠재고객을 사용하면 기존 고객과 유사한 신규 고객을 자동으로 찾아주기 때문에 새로운 잠재고객을 찾기 위해 막연한 추측에 의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Google Ads에서는 머신러닝을 통해 유사 잠재고객 목록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신규 사용자와 리마케팅 목록을 비교합니다. 유사 잠재고객 타겟팅을 이용하면 기존 리마케팅 목록과 고객 일치 타겟팅 목록에 있는 사용자와 특징이 유사한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중복을 피하기 위해 기존 목록은 유사 잠재고객 목록에서 자동으로 제외됩니다. 유사 잠재고객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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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캠페인에서 잠재고객 목록에 대한 입찰의 작동 방식

동일한 트래픽을 타겟팅하는 캠페인이 여러 개 있는 경우 입찰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입찰가가 선택됩니다.


* 예

캠페인 A와 캠페인 B가 한 사용자 지역에서 동일한 신발 모델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캠페인 A의 기본 입찰가는 2,000원이고 잠재고객 목록에 대해 100%의 입찰 배율이 적용되어 있으며, 캠페인 B의 기본 입찰가는 5,000원이고 적용된 입찰 배율이 없습니다. 이 경우 캠페인 B가 잠재고객 목록 입찰가 조정이 없더라도 노출을 확보하게 됩니다.



@ 동적 잠재고객 발굴 정보

동적 잠재고객 발굴은 피드 기반 동적 리마케팅 기능을 이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제품으로 신규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기존 고객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동적 리마케팅과는 달리 동적 잠재고객 발굴은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새 광고주 또는 자사 데이터(리마케팅 목록 포함)와 다른 잠재고객을 타겟팅하는 광고주는 동적 잠재고객 발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동 원리

동적 잠재고객 발굴은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구매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가 찾고 있는 피드 항목을 예측합니다. 또한 이전 피드 실적과 사용자 행동을 통해 피드 항목에 대해 실적 향상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신규 사용자를 예측합니다. 시스템에서 피드 항목과 사용자 의도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확인되면 잠재적 의도와 나이, 성별 같은 인구통계를 기반으로 한 정보를 결합하여 사용자 의도와 피드에서 관련성 높은 제품을 일치시킵니다. 일치하는 피드 제품은 실적, 관련성 등 기타 요인에 따라 평가 및 선정되고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제품이 결정됩니다.


동적 잠재고객 발굴 캠페인에서는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동적 리마케팅 사용자와 잠재고객 발굴 사용자를 쉽고 간편하게 조합하여 전체 유입경로를 효과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예

예를 들어 호텔을 운영하는 광고주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파리로 휴가를 떠나려는 고객은 관광 명소, 음식점, 호텔, 항공편 옵션 등 파리 관련 주제에 대해서 다양하게 검색합니다. 이때 동적 잠재고객 발굴을 사용 설정했기 때문에, 이 사용자의 여정에서 파리로 여행을 떠나려는 의도를 나타내는 관련 정보는 모두 이 고객에게 파리에 위치한 호텔을 보여주면 전환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광고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Google 시스템에 알리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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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심분야(관심도 카테고리, 구매 의도 사용자 세그먼트, 기타 카테고리)

관심분야 정보를 통해 광고를 관련 시장으로 확장(관심도 카테고리)하고, 귀하의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을 보이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집중(구매 의도 사용자 세그먼트, 기타 카테고리)하는 데 필요한 배경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지역(언어, 위치)

다양한 언어로 만든 광고에서 사용자의 반응이 있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타겟팅에 포함되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어떤 유형의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어와 스페인어로 광고하고 있는데 프랑스어 및 이탈리아어 사용자의 전환율이 높은 경우, 해당 언어로 광고를 현지화한 후 수익성이 높은 시장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직접 게재하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고의 타겟 지역에 대한 정보도 중요하지만 귀하의 제품에 자연스러운 관심을 나타내는 다른 지역의 트래픽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행동(신규 방문 vs. 재방문,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참여도)

내 웹사이트의 흡입력이 얼마나 강한지, 그리고 내 사이트에서 신규 방문 사용자의 재방문을 어느 정도 유도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규 방문 사용자와 재사용자의 경제적 영향력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예: 전체 거래의 45%가 재사용자의 30%에게서 발생함).


# 기술(브라우저 및 OS, 네트워크)

사용자가 귀하의 콘텐츠에 도달하고 이를 사용할 때 이용하는 기술을 알면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웹사이트를 수정하고 앞으로 기술을 어떻게 구현할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신 브라우저에서 사이트의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관리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브라우저가 데스크톱 버전에서 모바일 브라우저 및 앱으로 이동하는 추세에 맞춰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모바일(기기)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에 어떤 휴대기기가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iOS 기기: iOS 기기의 useragent는 일반적으로 애널리틱스가 특정 기기 모델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애널리틱스에서는 iOS 기기를 기기 모델은 구분하지 않고 단순히 'iPhone', 'iPod' 또는 'iPad'로만 구분합니다. InApp Safari 조회(앱 내의 WebView) 정보에는 특정 기기 모델 구분에 사용될 수 있는 추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5년 말부터 애널리틱스에서는 useragent 문자열에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특정 기기 모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App Safari 조회는 일반적으로 속성 트래픽의 10%에 미치지 못하므로, 대부분의 조회에 대해 일반적인 기기 분류 정보(iPhone, iPad or iPod)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보고서의 데이터는 상호 배타적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보고서를 살펴보세요.


휴대기기 정보 세션

iPhone의 경우  90

iPhone 6               4

iPhone 5               6


이 보고서에서 총 세션 수는 100개입니다.


'iPhone 6'에서 4개

'iPhone 5'에서 6개

애널리틱스에서 기기 모델을 파악하지 못한 기타 iPhone에서 90개

맞춤(맞춤 변수, 사용자 정의)

맞춤 변수를 사용하면 세그먼트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준 맞춤 변수를 이용하면 사이트에서 이루어진 개별적인 단일 세션 상호작용이 아니라 일정 기간에 발생한 전체 세션 형태를 기준으로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벤치마킹

벤치마킹 보고서를 이용하면 자신의 데이터와 타사에서 공유한 자료를 집계한 업계 데이터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 배경 정보를 얻어 의미 있는 타겟을 설정하고, 업계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추세에 대한 정보를 얻고,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실적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흐름

사용자 흐름 보고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선택한 경로를 그래픽으로 보여 주는 보고서이며, 소스에서부터 다양한 페이지를 거치는 과정과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탈한 경로를 보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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