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조주기능사 필기/실기에 이어 국제 바텐더 자격증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작년 조주기능사 취득 후 내년에 꼭 도전해야겠다고 마음 먹었고,
연초에 자격증 수업과 시험 과정이 있어 바로 신청하였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조주기능사를 취득한 아이엠어바텐더 카페를 지속적으로 들어가서 모니터링하고 있었고,
공고가 뜨자마자 수업+시험 신청(25만원) 코스를 바로 등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아이엠어바텐더 [조주기능사,바텐더,칵테일,전문교육기관] : 네이버 카페 (naver.com)
수업은 숙대 입구 1번출구 바로 앞에 있는 AHLA 호텔 교육원에서 진행됐습니다.
수업은 토요일 10~14시 4시간동안 단 한 번 진행되며, 수업 후 2주 뒤에 시험을 보게 되는데
시험은 동일한 장소에서 진행되며 여기서 직접 필기구를 모두 제공해주기 때문에
시험 당일에는 몸만 오면 되어 굉장히 편합니다.
AHLA는 American Hotel & Lodging Association 즉 미국호텔협회 주관의 자격증 과정이며
호텔 실무자 자격증에 다양한 자격증이 있고 그 중 하나가 바텐더 자격증입니다.
해외 요식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분들은 바텐더 말고도 다른 자격까지 도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격증 교육 및 자격증 관리를 해주는 단체가 AHLEI로
American Hotel & Lodging Education Institute 미국 호텔 교육 기관 의 약자입니다.
그리고 하나 참고 할 것이 우선 한국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국제바텐더자격증 실기가 면제되고 필기만 합격하여도 자격이 발급된다고 합니다.
바로 이 이유때문에 저도 언제 사용할진 모르지만 일단 취득하려고 신청하였습니다.
수업은 시험 안내 프린트물 + 교제 기반 쪽집게 과외 수업 + 기출문제 풀이로 구성되어있고,
과거 합격후기들을 보니 기출문제에서 약 15문제 정도 동일하게 나온다고 합니다.
시험은 1시간 동안 30문제(객관식)을 답안지에 마킹하고
21문제 이상 정답을 맞혀아 합격이라고 합니다.
기출문제 외에 문제들이 굉장히 헷갈릴 수 있는데
조주기능사 시절 공부했던 각 주종 별 특징과 칵테일 주조법, 그리고 나눠준 교제에 한 번 정독하고가면 문제없이 풀 수 있습니다.
저도 딱 저정도만 가볍게 공부했는데 헷갈리는 문제 2개 정도였고, 나오자마자 합격을 확신했답니다.
결과 발표는 약 2주가 걸렸습니다.
2주 후 아이엠어바텐더 대표님께서 연락을 주시고 자격증이 아이엠어바텐더로 우선 배송이 되고
직접 수령하거나 택배배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택배 배송을 요청하였고, 1주일 이내로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로 되어있으니 뭔가 더 대단한 것 같고
해외취업도 손쉽게 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실제로도 기회가 있으면 이 자격으로 외국에서 일해보고 싶네요.
이 배움에 미친남자는 2023년 국제바텐더 자격증을 시작으로 또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자격을 취득해나갈 예정입니다.
세상엔 정말 재밌고 배우고 싶은 것들이 많습니다.
올해도 세워논 계획들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살아 볼 예정입니다.
vam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