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rts Industry

[AI 산업] 스포츠 AI 시장 조사




# 스포츠 AI?


4차 산업 혁명 이후 기술의 발전과 모든 사물과 기계산업이 연결되고 융합하는 ‘메가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로 4차 산업 혁명 핵심 기술인 AI가 스포츠에 적용되고 있음
AI는 거의 모든 메이저 종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미디어 관여가 점점 중요해지는 만큼 프로 스포츠에서 수익의 주요 원천이 될 것으로 예상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포츠에 팬들의 관여 욕구가 높아진 상황에서 AI는 그 어느 때보다 팬들이 선수와 경기에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맞춤형 체계를 제공
개인 맞춤형 경험과 유용한 자동화된 상호작용이 늘어날 수록 팬들의 충성심과 참여도의 증가할 것으로 예상
대부분의 AI 앱들이 현재 테스트나 파일럿 단계에 있음
다양한 AI 제품들이 상용화 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됨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여 정확도와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스포츠 AI 시장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스포츠 AI 매출 성장세





전문 매체 로이터에 따르면 스포츠 경기 중 AI 서비스의 경우 시장 규모는 2024년까지 98,700만 달러(11,700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연평균성장률(CAGR)은 무려 53.1%
스포츠 분석 역시 같은 기간 동안 32.7% CAGR을 기록, 19억 달러(2조 원)에 이를
또한 스포츠 유형과 수준, 사용자 유형 및 배치 옵션 측면에서의 스포츠 시장 분석 역시 괄목할만한 결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

특히 목표형 기부 기술 개발 분야는 대학 스포츠 부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역 가운데 하나로, 스포츠 머천다이징 시장에서 22%의 수익을 올릴 것이란 긍정적 전망이 나옴





# 스포츠 AI 활용 사례


1. 스카우팅, 코칭, 퍼포먼스 향상

<!--[if ppt]--><!--[endif]-->
높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에서 저평가 되어있는 유망주 발굴
기술, 신체, 정신적인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훈련에 적용
자신과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경기장 내에서 전술적, 전략적 발전을 이룸
경기 영상과 모든 플레이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분석하여 퍼포먼스에 대한 평가

과거에 비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됐고, 다양한 툴을 통해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됨


웨어러블 기술 :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를 통해 움직임과 신체 데이터를 수집

컴퓨터 비전 : 영상을 활용하여 모든 플레이 정보를 수집

예시 : Second spectrum


AI 기술을 활용한 카메라 트래킹
선수들의 모든 모션을 인식하여 세분화된 데이터 제공

NBA 공식 트래킹 데이터 제공 업체로 선정

 * second spectrum 관련정보 

 













2. 방송 영상


TV와 온라인 중계 시장은 최근 스포츠 산업의 수익 구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최근 10년간 가장 많은 변화가 생겨난 분야
TV가 독점하던 시절에서 현재 인터넷이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중계를 볼 수 있게 됨
팬들이 원하는 모든 경기 영상뿐만 아니라 비하인드 신까지 불특정 다수에 의해 생성되고 확산됨
AI는 스포츠 중계 산업에 있어서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 중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주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자동 생성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 관중 소음, 선수 움직임, 경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자동으로 정확한 하이라이트를 만들어냄 



예시 : Tedial


AI 기술을 활용하여 방송 중계 솔루션 개발
에디터를 위한 툴과 팬들을 위한 빠르게 제공되는 콘텐츠 생성



3. 경기장 내 활용


디지털화된 경기 경험의 증가로 팬들의 경기장 방문의 메리트가 적어지고 있음

선수, , 협회, 방송국 입장에서는 팬들의 경기장 방문이 매우 중요한 요소

팬들의 응원은 선수의 퍼포먼스, 심판의 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화면을 통해 보는 것 보다 더 큰 즐거움을 줌

AI 회사들은 팬 혹은 팀을 위한 직관 경험 향상에 관심을 갖고 있음


예시 : Blink Identity


얼굴 인식을 활용하여 입장 시간 단축, 입장 지역 제한, 범죄자 색출 등에 활용 가능

지불 기기를 통해 상품이나 음식을 구매할 때 자동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




4. 광고


머신 러닝과 AI는 몇 년 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던 혁신적인 솔루션을 권리자와 미디어 회사들이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함

미디어 회사들에게는 더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생산, 판매원들에게 특정 브랜드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브랜드화된 콘텐츠 패키지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해줌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팬들은 같은 생중계나 저장된 비디오를 보는 동안에도 그들의 평소 선호도나 행동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광고를 보게 됨

AI를 통해 브랜드 노출 수 측정 가능

영상 인식 기술을 TV 화면에 얼마나 자주 그리고 브랜드가 표출 됐는지, 그리고 그 노출의 질을 알 수 있게 해줌



예시 : AthenasOwl



영상 인식 기술로 중계진들에게 다양한 솔루션 및 광고주들에게 뛰어난 브랜드 노출 측정 메트릭스를 제공
2018 월드컵에서도 브랜드 노출을 트래킹함




5. 팬 참여와 고객 서비스


스포츠 비즈니스에서 팬들의 만족과 참여는 더 높은 수익을 유발
매끄러운 티켓 구매경험, 쉬운 주차, 질 좋은 음식, 효용성 높고 지불 가능한 양질의 상품, 스타선수와의 만남, 팀 혹은 기관 운영에 관한 영향력 행사 등이 팬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
AI를 활용하여 경기 당일 경기장의 혼잡을 막고, 현재 트렌트에 기반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감정과 선호를 기반으로 개인에 맞춘 상품을 만들어 냄
챗봇의 등장으로 위 시장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이 가능해짐
스포츠 이벤트 주최자와 경기장에 오는 팬들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해줌

봇들은 팬들에게 최신 정보와 필드로부터 나온 콘텐츠를 제공하여 티켓과 상품 판매를 유도


예시 : The Wimbledon Messenger


경기장 내 팬 혹은 다른 전세계 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개발됨

유명 선수에 대한 최신 피드를 제공

예측하기 힘든 팬들의 질문들에 대한 관리



6. 로봇 심판


카메라를 통해 경기 상황을 분석하여 빠르고 정확한 판정을 실시간으로 제공카메라 AI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판정을 실시

여러 논란 속 Atlantic League에 시범 도임






7. 자동화 기사/로봇 기사


미디어는 AI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기사를 생산함으로써 더 넓은 스포츠 범위를 커버하고 수익을 증대시킴





참조


https://emerj.com/ai-sector-overviews/artificial-intelligence-in-sports/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3039019&memberNo=46656436&searchKeyword=%EC%8A%A4%ED%8F%AC%EC%B8%A0%20ai&searchRank=12



https://analyticstraining.com/beyond-moneyball-how-ai-is-transforming-sports/